남녀가 환경이 다른  집안에서 성장을 하다  배우자를 만나서 사랑을 하고  그 사랑의 결실을  결혼이라는  의식적인  행위를 통해 한지붕 아래에서 살게 됩니다.  부부라는 관계를 맺기 이전엔  상대방의 결점은 거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우리는 그것을 콩깍지가 씌었다!!  라고 해학적으로 표현을 합니다. 그런 남녀가 만나서  다툼이 없이 일평생을 산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가 않습니다. 살다가 보면 자의든 타의든 여러가지 연유로 인해  다툼이 일어나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그런 다툼을  슬기롭게 극복을 하는 부부가 있는가 반면   그렇지 못한 부부가  있기도 합니다.

 

우리는  IMF가 한국을 강타를 했었을때  검은 머리 파뿌리가 될때까지!!  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많은 가정이  해체가 되는 것을 목격했었습니다. 부부 사이에  돈문제로 인해  다툼이 일어나고  오해가 생기며  한동안 냉랭한 기운이  두사람을  감싸는 것을 결혼생활을 해본  분들은 다  아실만한 내용입니다.

 

그럼 우리 한인이 아닌  미국인들  사이에선 돈문제가  부부간의 이슈로 등장을 했을땐 어떻게 해결을 할까요?? 우리는 일반적으로  미국인들의 사고 방식은 무척 합리적이라  부부간의 돈문제도  지혜롭게 풀어 갈거라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아래에 기술된 내용을 보면  주류 미국인들도 부부간의 돈문제가 생기면  우리 한인들처럼 티격태격 한다고 하니 사람 사는 세상엔 피부나 인종, 다를게 없는가 봅니다.

아래에 소개되는 내용은 미국인 부부들 사이에서 발생을 하는 돈문제는 어떤 연유로  생기는지?  라는 3가지의  이유를 설명을 한  내용입니다.  또 그런 연유가 우리 한인 부부들 사이에 생기는  돈문제의 원인과 무엇이 다른지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무척 흥미진진한 내용입니다!!







미국인들도 부부 사이에 가장 중요한 문제는  대화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고 합니다.  특히 돈문제에 관한한 대화는 대화에서 첫번째로 차지를 한다고 하니  그네들의 생활이나 우리 한인 부부 생활이나  별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사람은 살다가 보면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특히  돈문제에 있어서 실수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혼자 살때에 발생을 하는 돈문제는 본인 혼자만의 문제가 되지만  배우자와 같은 지붕에 살때 생기는 돈문제는  생각치 않은 또다른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아래에 소개되는  내용은 돈문제로 인하여  미국인 부부 사이에서  발생을 하는 돈문제에 얽힌 내용 3가지를 나열을 해놓은 내용인데요,   그것을 통해서 어떻게 피해가야 하는지를 읽으시는 동안에  곰곰히 생각해 보시는것도 유익한 일이라 생각을 합니다.

 


슬금슬금 피하지 마십시요!! 

남자들은 아내나  여자 친구가 돈문제로 대화를 시작하면  대부분 슬금슬금 피합니다!!  특히 잠자리에서 아내가 이야기를 할라치면  피곤하다!! 내일 이야기 하자!! 자자!!  라고 하면서 대부분  피합니다!!  그러나 피하지 마십시요!! 그런데 미국 남편들도  아내가  돈문제 이야기 하자면 그네들도 슬슬 피한다 합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남녀공히 돈문제에 있어서의 대화는  일반적으로  공손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합니다.

특히 재정적으로 많이 버는 배우자가 돈문제로 상대 배우자와 이야기 할때는 더욱 더 그렇다 합니다. 돈문제를 이야기 할때는 그것이  커져 해결 불가능이 될때까지 방치를 하지말고  미리미리 대화를 해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과거 한국의 70년대 어느 여가수의 노래처럼 늦기전에~~~~에~~에  라는 노래처럼  피하지 말고  대화를 해야 합니다.  돈문제로 인해 미리 대화를 한다면 당시에  어떤 결론을 도출을  시키려 노력을 하기보단  일부부 사이에 돈문제를 보는  생각이나  해결 방안을 서로 공유를 하는 것은 부부간의 유대를 더욱 더  강화를 시킬수 있습니다.

특히 돈문제는 피한다고 피해질수 있는게 아닙니다!!  돈문제에 있어 부부간의 적극적인 대화는 새로운 해결 방안 도출이 되는  그런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옵션을 한꺼번에  생각치는 마십시요!! 

이 내용은  남자는 나가서 벌고  번돈을  아내에게 다주어서 살림을 하는 우리 한국의 전통적인  가계 운영 방식을 고수하는 우리네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내용이 될수도 있습니다만  미국 생활이 오래된 분들에겐  주위에서 많이 볼수 있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부부들이 재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어떤 미국인들은  두 부부가  벌어서 한 어카운트에 예치를 하여 같이 사용을 하는 반면,  어떤 부부들은 독립 어카운트를 가지고 있어 따로 지불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럴 경우는  장단점이  같이 공존을 한다는 것을 유념을 해야 한다 합니다. 각자의 배우자가 결혼전  사용을 한 채무, 즉 학자금 같은 경우는  만약 공동 어카운트를  사용을 할 경우  서로의 배우자가 책임을 져야할  빚의 규모가 다를수 있으므로  개인 빚의 경우는 개인 어카운트를  유지를 하되  결혼후 공동으로  지출이 되는 렌트, 모게지, 휴가 비용과 같이 공동으로  지출이 되는 비용은  공동 어카운트로  유지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개인의 생활이  다르므로 해서 필자의  의견은  가급적 삼가할까 합니다.


돈문제는  잘 굴러간다 해도  부부가 정기적으로 서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부부간의 대화로 재정적인 계획이  잘 굴러간다 해도  정기적으로  확인, 대화를 해야 합니다. 특히 변화가 필요하다면 대화는 더욱 더 필요합니다.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로  ( 가령 피곤하다거나,  직장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던가, 학교 문제 등등 ) 미루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봉급 인상이나  보너스가 생겼을 경우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던  이런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후에 생각치 않은  오해를 불러오게 할수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부부간에  서로 딴주머니를  차게 되는 경우가 생기며  그로인해  부부간에 금이 갈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상은 미국인 부부 사이에  어떤 이유로 인해  돈문제로 가정이 깨지는 경우가 있는지를 예를 들어 설명을 한 내용입니다. 

어떤 내용은  우리네 전통적인 가계 생활과는  배치가 되는 내용이 있고 또 어떤 경우에는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허나 공통적인 내용은 부부간의 적극적인 대화는  돈문제만 아니더라도  반드시 해야하는  내용임에는 틀림이 없는거  같습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2017/06/09 - [생생 미국이야기!!] - 외도!! 미국인들이 생각하는 놀라운 사실!!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Pathfinder LiveU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