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의 대학 생활을 깊이 간섭하는 미국의 헬리콥터 엄마들!!

부업! 그리고 부수입!!

by Wemmerce 2015. 11. 12. 21:20

본문

반응형

헬리콥터 맘(mom)이라 함은 새로운 신조어로  자녀의 학교주변을 헬리콥터처럼 맴돌며 사사건건 학교 측에 통보·간섭하는 학부모를  일컫는  말입니다. 유치원에서부터 대학생이 될 때까지 자녀 주위를 맴돌던 사커맘(soccer mom)의 다음 세대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일 때부터 자녀의 인생에 개입하기 시작한 ‘헬리콥터 부모’들은 자식이 성인이 된 이후에도 대학과 학과 선택, 졸업 후 직장 선택과 배우자 선택  그리고 이후의 삶까지 모두 ‘조종’하고 싶어하는 세태를 꼬집은 신조어 입니다.

그런데 이 신조어가 자녀의 성공은 곧 나의 성공이다!!  라는 대리 만족을 느기는 교육열이 아주 강한 우리 한국 부모님들의  전유물로 생각이 되었는데 그런 전유물이 이제는 태평양을 건너  아메리카 대륙으로 상륙을 한 모습입니다.
현재 미국은 소위 말하는  헬리콥터 맘이라는 새로운 사회상으로  많은  지탄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는데요, 이러한 새로운 사회상이  미국 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자녀의 교육과  취업 그리고  자녀의 배우자 선택에 깊이 간여를  하는 우리 한인 부모님들과는 어떻게 다른지 비교를 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헬리콥터맘이 한국에만 존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던 우리에게 미국에도 그런유형의 엄마 부대들이 있다는 것에 대해 미국의 헬리콥터맘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기술을 해보았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탠포드 대학 신입생을 관리하는 업무를 지난 10년동안 맡았던 Julie Lythott-Haims는   근래 학부모들로 부터 보이지 않는 간섭을 받는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소위 아이비 리그 대학을 입학을 할 정도이며 학업은 물론  자기 생활에 있어서도 무척 능동적이었는데 해가 갈수록 신입생들은 자신 스스로를 돌보는 능력들이  점점 떨어져 가는 겁니다.

동시에 학부모들은 자신들의 자녀들의 생활에 점점 개입을 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하는 겁니다.  부모들은 매일 최소한 두세번씩  통화를 하고  자녀가 어려움에 봉착을 하면  부모가 스스로 나서서  해결을 해주는 겁니다.

스탠포드는 최고의 학생만을 선발을 해서 교육을 시키는 곳이라 생각을 했었던 쥴리는  서서히 왜 그런 일이 생기는지 이해하기 시작을 한겁니다.  신입생 부모들은  자신들의 풍족한 삶을  자식들에게도 연결을 시켜주기 싶어했고  또 자신이 이루지 못한 꿈을  자식이 대신 이루어 주기를 바랬던거라 생각을 하게 된겁니다.  자식에 대한 과잉 보호가  자녀로 하여금 점점 수동적인 생활 방식으로 빠져들게 했고  어려운 경우에  봉착을 하게되면 스스로 해결을 하기 보다는 알아서 부모가  해주겠지 하는 그런  수동적인 생각을  우선 하게 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스탠포드 대학이 위치한 팔로알토에 거주를 하는 쥴리는 근래  자신이 거주를 하는 지역의 젊은층들의 자살율이  점점 높아져 가는 것에 대해  커뮤니티 관계자들과  연구를 하던 중  자살을 한 대부분의  젊은층들은  부모의 과보호로 인한  즉 핼리콥터 맘의  자녀들이 대부분인 것으로  밝혀져  성인이 된 이후에도 부모의 과보호가 오히려 자녀의 우울증, 정신적인 건강 문제로 이어지는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을 하면서  헬리콥터 부모 자신이 오히 려 자녀들이 성인이 된 이후, 비참한 지경으로 내몰고  있다고 심각하게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이러한 면에 있어서 자녀의 교육 문제에 있어서 지나칠 정도로 간섭(?)을 보이는 우리 한인 부모님들도 이러한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할거라 생각을 합니다.  아니 오히려 미국 헬리콥터 맘보다는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은  혹시 자신이 헬리콥터 맘이라고 생각을 하시는지요?? 가끔 아래의 내용을 스스럼없이 이야기 하거나 행동을 하면 바로  여러분은  헬리콥터 맘 혹은 헬리콥터 부모가  생각할수 있습니다.

1. 이야기 할때마다 자신과  아들, 딸을 통틀어  we 라는 표현을 자주 쓰시는지요? 만약 그렇다면  부모와 자녀를  얽히게 하는 그런  건강하지 못한  관계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2. 만약 당신이 학교 교장, 선생님, 그리고 코치들과 자녀의 문제로 자주 충돌을 하십니까?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자녀의 문제에 있어  너무 과도하게  진입을 하는 겁니다. 결국 자녀의 능등적인 행동을 저해를 하는 겁니다.

 3. 아이의 숙제 문제에 있어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서서 봅니까??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헬리콥터 맘으로 진입을 하는  시작 단계에 와있다고 합니다.

또한 헬리콥터 맘들의 특징은  자신의 자녀가 하버드 대학에 입학을 해주기를  기대를 하는 특징을 보이고 동시에 자녀들의 SAT, ACT 시험  원서 제출, 시험 결과에 대해  과민할 정도로 관심을 보이고  더나아가  자녀의 의견을 뒤로하고  학교 선정도 부모들이 깊이  개입을 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더나아가  자신의 자녀는 최소한 매년 발표가 되는 US News and World Report의 상위 20개 대학에 입학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기도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