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명문대 출신인데도 아직 백수인 내 아들!!

부업! 그리고 부수입!!

by Wemmerce 2018. 5. 1. 20:35

본문

반응형

미국의 경기가 회복 국면에 들어섰다고  호들갑을 떨기 좋아하는  미국 언론 매체들은 하루가 다르게 앞다투어 보도를 합니다.  그러나 일반 국민이 느끼는 체감 경기는 아직도 글쎄요!! 입니다 아니 멀리 갈거 까지 없습니다. 경기 회복의  사례는 가까운 지인집에서 혹은 자신의 가정에서도  볼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경기가 풀렸다고  이야기 하는데 왜? 정작 우리 아들은 아직도 직업을  잡지 못하고 아직도  백수일까?? 라는 질문을 스스로 하게 되면 자연스레 대답은  아니요!!  라고 도출이 됩니다.

 

좋은 대학을 나오지 못해서? 좋은 대학의 개념이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미국에서 난다 긴다 하는 그런 상위권  대학을 나왔습니다!!  전공이 후져서 그렇다구요??  중 장년이 과거 대학 선택을 했던 당시에  소위 상대 라고 부르는 economic을   전공을 했습니다!!  눈이 높아서 그렇다구요?  눈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력서를 거의 100군데를 제출을 했는데  인터뷰는 딱 두곳, 안되더군요!! 위에 필자가 묘사한 내용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 미국 사회의 중류 가정, 그리고 소득이 어느 정도 안정이 된  백인 중류 가정의 부모가  상담을 하는 내용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아직 자녀가 대학을 졸업을 하고 취직을 하지 못해 본인도 발을 동동 구르지만  그것을 옆에서 지켜보고 있자니 속이 타들어가는 우리 한인 부모님들과  별반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소위 말하는 명문 대학을 떡하니 들어가 지난 4년 동안 어깨에 힘을 주고 다녔던 성당, 교회가 엊그제 같았고, 졸업을 하면 학교  이름이 있으니 취직은 따논 당상이었겠거니  생각을 하고 여기저기 떠벌린  자신!!  같은 교우인 안드레아 형제님의 아들이 캘리에 있는  어느 조용한 주립 대학을  갔다고 속으로 그것도 대학이냐??  라고 했었던  안드레아 자제는 졸업을 하자마자 산호세의 유명  IT 회사에 취직이 된것을  보고  자신이 부끄러웠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오늘  미국 백인 중류 가정이  경기 침체로 인해 재정적인 압박이외에도  일반적으로 우리가 어디서나 볼수있는 그런 일반적인 모습을 이런 문제로  상담을 하는 부모의 모습과 상담자의 모습에서 지금의 미국 현주소를  찿아가 볼까 합니다. 아래에 소개되는 내용은 취업을 해야 할 아들이 직업을 못잡자, 애타는 어느 미국인이 아들의 취업 문제를  유명 카운셀러인 Stacy Johnson에게 묻는 내용과  Stacy가  답하고 그 원인을 분석해주는  내용으로 구성을 했습니다.







아래에 소개되는 청년은 비지니스를 석사를 가지고 있지만 졸업후 2년까지  취업을 하지 못하고 백수로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그 부모가 Stacy Johnson에게  답답한 심정을 토로한 내용입니다.

 

내 아들은 대학때 정치학 그리고 역사를 전공을 했었고  대학원은 비지니스를 전공으로 석사 학위까지  받았습니다. 그런데 졸업 2년 반까지 변변한 직업을 갖지를 못했습니다.  그러니 경력이 있으리 만무합니다!!  그 어느 누구도 우리 아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주지 않는군요!!  제 아들은 대학을 다닐때 학점은 좋았지만 하나 단점은  많은 양의 독서와 쓰기가 어려웠다 합니다.

 

Gayle ( 부모의 이름입니다!! )

다음은 상담자인  Stacy의 이야기 입니다!!


Gayle!!

전 당신의 의견엔 동의를 하지 않습니다!!  대학을 졸업을 한 많은 수의 젊은이들은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출발을 합니다. 당신의 아들이 경험이 없다고 취업이 안된다고 생각을 하는 것은  논리적이지 못합니다!! 경험이 없다고 취업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을 하신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현재 당신이 이야기 하는 내용으론  그 원인을  유추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얶혀 있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그 문제점과  해결책을  묘사를 해볼까 합니다!! Gayle과 같은  안타까운 심정을 가진  한인 부모들이 있다면 아래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보셔야 할겁니다.

 

적성과 재능에 맞는 직업 선택이 중요합니다!!

작년 저는  영상 제작가를 모집을 한다고 구인 광고를 냈었습니다. 통상적으로 그런 분야는  적정선의 경력이 필요하지만  서로의 시간을 소비치 않으려고  그런 경력을 묻지는 않았었습니다.  결과요??  엄청 많은  대학 졸업자가 몰렸습니다. 내가 뽑으려 하는  취업 희망자는 거의 없었습니다.  대부분  이력서를 쳐다보지를 않았었습니다.  당신의 이들도 그중 하나일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또 다른 내용입니다.  6년전 저는 대학을 갓 졸업을 한 청년을 시간당 12불을 주고  채용을 했었습니다. 그의 전공은  이 업무와는 상관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그는  이 홈페이지의  모든  기능을 담당을 하는  직원으로 변모를 했습니다.  지금은 얼마를 제가 주는지는  이야기 하기가 좀 그렇습니다. 경력을 요구하는 직장만을 찿을게 아니라 무경력으로 시작을 하십시요!!  물론 학력보다  적은 보수를 받게 될겁니다!! 그러나 채용후 인정을 받은 다음 회사에 봉급 인상을 요구를 하세요!!  거절 당하면 어떻게 하냐구요??  열심히 일을 하는 동안 다른 직업을 찿으면 됩니다!!  우선  어떤 직장이던 취업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아들의 능력을 몰라보는  회사에 이력서를 낸겁니다!!

조그마한 회사가 오히려 더 입사를 하기가 쉬울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 같은 대기업은  엄청 많고 까다로운 취업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취업 희망자들이 가지고 있는 좋은 점을 지나치기가 십상입니다.  내가 운영을 하는  조그마한  회사는 편집,  디자인등  모든 일을 다 해야 합니다만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이런 것들이  중요한  자산이 됩니다.  대기업 언론사들은  다 자기가 하는 일만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경력의 제한이 있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조그마한 기업일수록 본인의 능력과  업무의 성취도를 더 뻘리 상급자에게  보일수 잇는 장점이 있습니다!! 용의 꼬리리 보다   뱀의 머리가 되라!!  라는 한국 속담이 생각이 나는  이야기 입니다!!


본인의 적성과는 무관한 곳만  도전을 했습니다!!

일반  신문이나  방송처럼  독자나  시청자가 급감을 하면 이익을 남기지 못하는 그런 기업이 아닙니다.  100프로 온라인 중심으로  하는 기업으로   오히려 젊은이들에게 구미가 당기는  새로운 사업으로 발돋음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다시 말하면 미래에 축소가 될수있는 기업만 찿을게 아니라  현재는 보잘거 없지만 미래의 가능성을  보고  찿으십시요!! 제가 만약 지금 직업을 찿는다면  인터넷과 유관한 직업을 찿을 겁니다!!

 

아마 면접에서  아들의 단점이 보였을 겁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겪고 있는 내용중의 하나입니다!! 첫 인상은  처음이자 마지막 기회입니다!!  면접관이 호감을 가질수 있는 90프로는  첫 인상에서 나온다 합니다!! 아래에 소개되는  내용은 면접시  사용해야 할   언어, 갖추어야 할  옷차림,  그리고 바디 랭귀지를  망라한 모든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참고 내용 더보기!!       "Job interviewing: 8 things to do and 8 things to avoid" and "10 ways to ace your next job interview."


가능한 많은 정보를 취득해야 합니다!!

많은 정보를 취득하기 위한  접보 칭고는 역시 인터넷만한  곳이 없습니다.  정기적으로  채용을 하는  기업의 모든 곳을  모아 논 정보 창고가 있습니다. 또한 그럴때 마다 본인의 이메일로  연락을 자동적으로  보내는 그런 기능을 가진  업체도 다수 있습니다.

 

아래의 정보 창고는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환경을 바꾸는 것도 한 방편!!
현재 거주하는 곳에서 직업을 찿기가 쉽지 않다면  다른 도시로 이전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도시로 가는 것을 두려워 하지는 마십시요!!  새로운 도시가 새로운 경력을 쌓는데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배운 것만을  인정해 주는  곳만 찿지는 마십시요!!  당신의 잠재적인 능력을 모르는 기업이 많습니다!!

모든 것을 다 동원을 해야 합니다.
부정한 방법을 빼곤 모든 것을 다 동원을 하십시요!! 만약 당신이 구글이나 골드먼 삭스와 같은 대기업에 한달안에  취업을 한다면  현금으로 백만불을 당장 드리겠습니다! 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 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회사에 근무를 하는 친척, 친구, 그냥 옷깃만 스친 사람이라도  그분들과  인적 관계를 만들어 놓으십시요! 무척 중요한 자산이 될겁니다!!


이글을 읽으셨던 분들중 일부는 이렇게 이야기를 하실수 있습니다!! 좋은 이야기만 골라서 썼구먼!!  뜬구름 잡는 이야기만 나열해 놨네??  라는 식으로 이야기 할수도 있습니다만  내용을 보면 우리 한국 속담과 결부된 내용도 많음을 알게 될겁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들이 사는 세상은  다 같습니다!! 직업 시장이라고 예외는 없습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2017/07/02 - [생생 미국이야기!!] - 학자금 탕감 정책! 오바마 퇴임이후 어떻게 됐나??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