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또다른 비극을 보고 들어야 했습니다.
바로 독일의 저가 항공사인 져먼윙스가 알프스 산맥 근처에 추락을 해 탑승객 전원이 숨진, 또한 말레이지아 항공기가 남태평양 어느 곳에서 사라져 많은 인명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또다른 비극을 목격을 했습니다. 지난 몇 개월동안 항공기 사고가 여러 차례 발생해 항공기를 타야 하나 말아야 하나?? 라는 걱정을 하는 분들도 심심치 않게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항공기 사고는 육상에서 일어나는 자동차 사고보다 확률이 훨씬 적습니다만 일단 사고가 나면 대형 사고라 적지 않는 인명이 목숨을 잃게 됩니다.
또한 이상하리 만큼 2017~8년에 한국에서는 대형 사고가 자주 일어나 안전 교육의 강화!! 공무원의 무사 안일주의 질타!! 그리고 국민 안전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등 당장 무엇이라도 할듯 그러더니 역시 냄비 같은 국민성에 언제 그랬냐? 라고 무관심으로 떠드는 양상도 보입니다. 그 옛날 옛적에 나라에 크고 작은 사고가 다발적으로 일어나면 나랏님의 덕이 부족해서? 혹은 적법성을 갖지않은 정권에 다한 하늘의 준엄한 심판이다! 라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과거 우리는 소위 전쟁을 대비한다는 차원에서 민방위 훈련이라는 것을 한달에 한번씩은 꼭 했었습니다. 그리고 훈련도 실제 상황처럼 국민들의 참여도도 높았구요, 그런데 언젠가 부터 시들해지더나 한달에 한번이 아닌 몇달에 한번 하는 것처럼 하더니 아예 이제는 사라져 버린듯 싶습니다. 그렇다고 전쟁의 위험이 없어진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한국이 천재지변이나 자연 재해에서 벗어난 나라도 아닌데 말입니다.
들리는 이야기로는 그러한 훈련 자체가 북쪽의 돼지가 싫어한다고, 남쪽의 A4용지님이 스스로 없애버렸다 합니다...
제가 거주하는 미국은 안전 교육이라 함은 지나가던 대통령도 아니 고위 당국자들도 솔선수범을 하고 안전 지침에 조금이라도 위배가 된다면 경고 조치 몇번에 그래도 시정이 안되면 과감하게 폐쇄해 버리는 곳이 미국의 안전 지침입니다. 그만큼 미국은 안전 지침을 철저하게 지키는 나라라 설사 사고가 났다 하더라도 미봉책이 아닌 잠시 불편하더라도 원천적으로 시정을 하는 그런 나라입니다.
필자는 독일 항공사의 여객기 추락 사건과 근래 빈번하게 발생하는 항공기 사고에 대해 우리가 항공기 여행시 승무원이 이륙전 통로에 서서 안전 교육을 할때 과연 우리는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주목을 하는지 스스로 물어보아야 할겁니다. 그래서 본 포스팅에서는 비행기 사고시 생존율을 높히기 위해 해야할 내용 7가지를 자세하게 묘사를 할까 합니다. 가급적 이런 상황은 발생치 않아야 하겠지만 한치 앞을 보지 못하는게 사람 일이라 대비하는 차원에서 한번 확인해 보는 것도 그리 나쁜 일은 아니라 생각을 합니다.
러시아와 분쟁중인 우크라이나, 인도양에 추락한 말레이지아 항공, 그리고 타이완에서 일어난 항공기 사건, 근래 우리가 아니 세계인들이 목격한 민항기 추락 사고입니다. 미국 교통 안전국인 NTSB에 의하면 지난 1983년에서 2000년 까지 일어 났었던 비행기 사고중 생존율은 5프로에 지나지 않을 정도로 한번 났다 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게 항공기 사고 입니다.
아래의 7가지 내용은 비행기 사고시 생존율을 높히는 내용을 중심으로 묘사를 했습니다. 그러나 사고는 다양성을 띠기 때문에 직면하는 사고 내용이라던가, 기후, 조종사의 능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그래도 자신이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를 소상하게 정리를 할까 합니다.
1. 항공기 승무원의 안전 교육을 경청한다!!
비행기 이륙시 항공기 승무원은 통로에 서서 재난에 대비해 안전 기구의 사용법을 시연을 합니다. 이때 집중하는 분이 있는가 하면 많은 분들이 책을 읽거나 잡담을 하거나 눈을 감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구명 조끼는 어디에 있나? 착용 방법은? 비상시 대비를 하는 탈출구는? 소소하게 생각이 되었던 부분이 비상시 큰 도움이 됩니다.
2. 비행기 이 착륙시 항상 정신을 집중!!
비행기 사고는 대부분 이 착륙시 많이 일어 납니다. 이때 주무신다던가, 딴짓을 하는 행동은 가급적 삼가하셔야 합니다. 사고시 빠르게 대응을 하려면 집중을 하십시요!
3. 안전 운항을 하는 항공사를 선택을 하세요!!
항공기 예약시 반드시 해당 항공사의 안전 유무, 사고 빈돗수, 그리고 사용자 후기들을 집중 확인을 하십시요. 단지 싼 티켓을 산다고 집중을 했다가는 여러가지로 낭패를 보게 됩니다. 항공기 안전 운항을 확인하는 홈페이지 http://www.airsafe.com/
4. 탑승시 민첩하게 행동할수 있는 옷차림으로 타십시요!!
비행기 탑승시 미국인들의 옷차림과 우리 한국인들의 옷차림을 비교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간단한 차림에 간편한 신발을 신고 타는 경우가 대부분, 그런데 가끔 보면 우리 한국인들은 화려한 드레스, 정장에 구두만 고집을 하는 분들을 많이 볼수가 있습니다. 간편한 옷차림은 위급시 민첩한 행동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내추럴 화이버로 만든 옷감은 착화를 방지를 해주고 모직 종류는 물에 젖었을때 추위를 막아 줍니다.
5. 항공기가 비상 착륙을 시도를 한다면??
빨리 출구가 어딘지 확인을 하십시요. 그리고 어떻게 민첩하게 당도할수 있을런지 생각을 해야 합니다. 만약 항공기가 물위에 불시착 한다면 빨리 구명 조끼를 찿아 착용을 해야 합니다.
6. 안전 벨트를 확인!!
자세를 최대한 낮추되 가급적 위장보다 더 낮게 고개를 숙여야 합니다. 안전 벨트는 단단히 매야 합니다. 그 이유는 충격시 벨트가 느슨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7. 비상 착륙시 빠르게 행동!!
이때 우왕좌왕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비행기가 추락 혹은 불시착시 화염 혹은 물에 떠 있을 경우가 있는데 이때 90초안에 가급적 항공기에서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골든 타임이라고 부르는데 과거 아시아나 항공기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사고가 났었을때 승무원의 빠른 대처!, 살신성인의 자세! 그리고 탑승객들의 적절한 대처로 인명 손실을 최소화한 광경을 목격했을 겁니다.
항공기 탑승시 안전 교육의 강조는 아무리 해도 자나치지 않을 정도로 무척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는 과거 아시아나 항공기가 샌프란시스코에 불시착을 했었을때 사고로 보아 다수의 사망자가 있어야 할 경우인데 당시 아시아나 승무원들의 살신성인의 자세와 갸날픈 여승무원이 노약자를 업고 탈출을 하는 모습에서 많은 감동을 느꼈습니다. 당시 아시아나 승무원들은 탑승객을 모두 탈출을 시키고 확인을 한 다음 마지막으로 탈출을 하는 모습을 이번 대형 항공 참사와 대비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2017/02/04 - [생생 미국이야기!!] - 기내 천장에서 산소 마스크가 떨어진다면??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운전자를 감시한 렌트카 회사!! (0) | 2018.08.22 |
---|---|
여행 상품으로 크루즈가 최고라는 강조하는 이유는?? (0) | 2018.08.21 |
150명의 인명을 앗아간 어느 조종사의 일탈 행위!! (1) | 2018.08.19 |
돈 많고 나이 많은 남성과 결혼하려는 여성들의 이야기!! (0) | 2018.08.18 |
크루즈 여행! 해야 될것과 하지 말아야 할것들!!! (0) | 2018.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