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선을 탑승시에는 최소한 공항에 3-4 시간 전에 나오라 합니다. 구내선이요? 최소한 2시간 전에 나가야 예상치 못한
상황에 항공기 탑승에 지장을 받지 않고 비행기에 탑승을 할수있는 충분한 시간이 됩니다.
항공기 여행을 해보신 분들은 충분하게 경험을 하셨을 겁니다. 공항 출입의 혼잡, 어찌해서 티켓팅은 했는데 안전을 위해
검색대에서 보내는 시간 도한 만만치 않습니다. 이 과정을 무사하게 통과를 하면 이제는 좀 한숨을 돌리겟지!! 라고 생각을
하지만 반드시 그헣지마는 않습니다.
또 다른 혼잡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닌 기내에서 머리 위에 있는 짐칸에 가방을 올릴 공간을 찿지 못해 마냥 서있고 여기저기 두리번 거리는
승객들이 통로에 서있는 바람에 기내는 입구부터 자신이 앉아야 할 자리에 가지 못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그러한 진풍경을
대부분 경험을 하셨을 겁니다.
이러한 기내 혼잡을 예방코자 미국 항공사들이 팔을 걷고 탑승객의 편의를 위해 나섰다는 새로운 고객 서비스가
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혼잡은 각 항공사들이 탑승객들이 소지하는 두번째 가방에 대해 별도의 수수료를 부과를 하면서
탑승객들이 그러한 불필요한 수수료를 피하고자 기내에 소지를 할수있는 가방을 최대한으로 키우는데에 따른 부작용이라
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Lifein US 블로그는 근래 미국 항공사들이 나서서 기내에 가방을 쉽게 넣어 혼잡을 막기 위한 서비스에 대해
묘사를 할까 합니다.
미국의 각 항공사는 그동안 탑승객이 장시간 비행에서 오는 피곤함과 불편함을 덜고자 나름 좌석과 좌석간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를
하면서 고객의 편의를 도왔다는 명목으로 보이지 않게 탑승료를 인상을 시켰었습니다. 그러나 고객의 입장으로 봐서는
그러한 항공사의 서비스에도 불구하고 매번 항공기에 탑승을 할때마다 겪었던 불편함은 해소가 되지 않았다고 볼멘 소리들을
했었는데, 그것은 다름이난 좌석 위에 있는 휴대용 가방을 넣수있는 공간의 협소입니다.
그러다보니 앞서 들어간 승객은 자신의 좌석 위에 있는 공간에 넣지만 후에 들어온 탑승객은 빈 공간을 찿으려 서있다 보니
들어가는 탑승객을 막고 있어 돗대기 시장처럼 되버리는 겁니다.
이러한 혼잡을 보다 못한 항공사들은 좌석간의 공간을 넓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내 가방을 넣을수 있는 수납 공간의 확충에
박차를 가한겁니다.
지난 주, 씨애틀에서는 알래스카 항공이 보잉 737을 띄우면서 새로운 모습을 보이기도 햇는데, 그 새로운 모습은 다름이 아닌
수납 공간이 넓어진 새로운 모습이었습니다. 늘려진 수납 공간은 기대 휴대용 가방을 기존보다 2개 정도 더 넣을수 잇는 공간이
확장이 된겁니다. 근래 항공기를 이용을 하는 많은 승객들이 휴대용 가방을 휴대를 하거나 또는 그렇지 않거나 불편함을 겪는 것은
매한가지 였었습니다. 알래스카 항공의 이런 움직임을 유심히 지켜보던 델타 항공이나 유나이티드 항공도 수납 공간 확충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을 했는데요, 항공사의 이라한 움직임에 항공기 제작사인 보잉사의 경우 새로 제작을 하는 보잉 737 그리고 보잉 737
MAX에는 수납 공간이 넓어진 기체를 제작하기로 한겁니다.
이러한 미국 항공사의 고객 서비스 움직임에는 그동안 이런 수납 공간의 불편함을 호소를 하는 탑승객의 불편함을 유심히
지켜보았던 항공사가 그동안 좌석의 안락함을 위해 좌석 공간의 확충에만 신경을 썼었지만 이러한 불편을 해소시켜
진정으로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시키겠다는 노력이 엿보이는 부분 입니다.
그러나 지난 수십년 동안 사용을 했던 광고 문안처럼 국적기 운운! 하면서 해외 교민의 감성이나 애국심을 자극을 해
자사의 항공기인 대한 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을 이용을 하자고 이야기를 하지만 막상 고객의 불편함에 대한 문제를
제기를 해도 소 귀에 경을 읽는 식으로 경청을 하지 않습니다.
소위 말하는 국적기인 대한 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은 이러한 미국 항공사의 자구 노력에 자신의 항공사는 그동안
국적기라고 꾸준하게 이용을 한 한국인들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 자문을 해야 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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