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가 모르는 8가지 사회보장 연금 내용들!

부업! 그리고 부수입!!

by Wemmerce 2017. 9. 11. 04:17

본문

반응형

과거엔 60세만 되면 할아버지, 할머니 대접을 받았고 허리가 굽어진 분들이 많았으며 언제 수명을 다할지 몰라 이승에서  마지막으로 잘 먹으라고 환갑이라는 잔치를 했었습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윤택해 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본인 자신에 대한 투자가 많아지면서 이제는 60세라 하여도 비실비실하는 3-40대 분들 보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왕성한 이들이 많습니다.

그런 이들이 조국을 떠나 미국이라는 신천지(?)에 정착을 하고 자녀와 가정을 위해 밤낮으로 일을 하다보니 어느새 은퇴를 해야하는 시기에 접어든 겁니다. 우리는 이들을 베이비 부머 세대라 부르는데 이런 세대들은 과거 이민 선배인 이민 1세대 보다 학력이나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어 있는 경우도 많고 소위 인터넷 세대라 하여, 태블렛이나 스마트폰을 자유자재로 만지는 이들이 많아 선배들 보다는 정보 공유가 왕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아시다시피 한인 세대들은 자영업 비율이 타 커뮤니티 보다 많아 실상 실속이 없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다시 말해서 겉으로 보기엔 현금을 많이 만지고 자금 유통이 월급쟁이 보다는 융통성이 있게 보이나 실상 그들이 자영업을 운영할때 어떻게 하면 세금을 적게 내냐~! 하는 생각에 골몰을 하다보니 소득 축소 보고라는 악수(?)를 두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 경우 당장은 내 손에 쥐는 소득이 많으리라 생각을 하지만 은퇴 시기에 도달을 하면 자신이 받는 연금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당시에 간과를 했었던 자신의 은퇴 생활에 대한 준비 소홀을 후회하는 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물론 사회 보장국에서 지급하는 은퇴 연금이 생활하는데 풍족하지는 않습니다. 그런 내용을 잘 아시는 많은 분들은 그런 사회 보장 연금이외에 401K나 IRA와 같은 은퇴 연금을 별도로 적립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도 그런 내용을 잘 모르는 경우도 허다 합니다.

그러다보니 자연 자신이 은퇴 후, 받게 될 사회 보장 연금에 대한 금액에 관심이 갈수 밖에 없는데 사람마다 처해 있는 아니 처해 있었던 환경이 다 달라 일률적으로 이거다! 라고 단언을 하기엔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래서 같은 나잇대의 보통 미국인들의 기준에 준해 살펴 보았는데 그 내용이 무척 현실성이 있고 선정된 보통 미국인들의 환경이 오랫동안 미국 생활을 한 우리 중 장년층이 은퇴에 접어 들었을때 받는 연금과 거의 엇비슷해 비교하는 데 별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물론 중 장년층이나 은퇴를 목전에 두고 있는 이들에게만 국한이 된 것이 아니고 젊은층도 포함이 되어있어 나이에 상관없이 모든 이들이 한번 들여다 봐야 하는 내용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자!! 그럼 당신이 은퇴에 접어 들었을때 받게 되는 사회 보장 연금에 대해 관심이 가지 않습니까?
그런데 목전에 아른거리는 자그마한 이익에 현혹이 되어 자신이 은퇴시 받을 불이익을 간과를 하다 후에 은퇴를 했을 경우, 아차! 하는 분들이 주위에 많아 그동안 우리 미주 한인들이 간과를 했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더나아가 이혼이라는 가정 해체와 그리고 재혼등으로 자신이 받게 될지도 모르는 사뢰보장 연금에 대한 불이익에 대해 아래에서는 그런 내용을 중심으로 자세하게 기술을 해보았습니다.









1. 사회보장 연금을 최대치로...

사회보장국인  SSA에서 제시하는 최대치란 근로 연수가 35년이 되어야 최대치로 받을수 있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만약 자신의 그로 연수가 이에 미치지 못한다면 파트 타임이나 사회보장세를 최대로 납부를 하는 그런 페이첵을 받아야 하는 방법이 있을수 있습니다. 아래의 도표는 그런 예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도표 입니다.
 
YEARS OF $50,000 EARNINGSYEARS OF $0 EARNINGS35-YEAR AVERAGE
1520$21,429
2015$28,571
2510$35,714
305$42,857
350$50,000

2. 세금 보고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탈세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자영업 비율이 다른 커뮤니티 보다 많은 우리 미주 한인 자영업자들이 깊히 새겨 들어야 합니다.
사회보장 연금은 자신이 얼마나 많은 사회보장세를 납부를 했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만약 축소 보고를 하셨다면 그만큼 자신이 받아야 할 연금이 적게 나온다는 이야기 입니다.

3. 배우자 사회보장세를 내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자영업을 하시는 부부들은 사회보장세를 대략 자신의 소득에 대해 15프로를 내야 하는데 두 부부가 각각 15프로를 내는게 아까워서 남편의 사회보장세만 내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만약 이런 식으로 사회보장세를 납부를 했었고 은퇴를 하는 나이가 가까워지게 된다면 제일 적은 사회보장세를 낸 부부중의 한분ㅁ이 먼저 클레임을 하시고 남은 분은 70세 까지 유보를 하셨다가 은퇴 연금을 클레임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부부중의 한사람이 사망을 한다면 두 부부중에 가장 많이 사회보장세를 낸 분의 은퇴 연금을 받게 되니 이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4. 곧 이혼을 한다??
만약 10년 이상의 결혼 생활을 지속하다가 이혼을 하게 된다면 전 배우자의 은퇴 연금의 일부를 받게 될수 있습니다(전 배우자 재혼을 했더래도 말입니다.)
단 재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혼을 계획하시고 계신다면 이 점을 양지를 하시고 자신의 결혼 기간이 이에 미치는지도 생각을 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연금 때문에 이혼을 망설인다 하시는 분도 있겠으나 이런 것도 있으니 잘 확인을 하시라는 이야기 입니다.

5. 이혼를 하고 재혼을 한다??
이혼을 한 다음 전 배우자의 사회보장 연금의 일부를 받아 넉넉한 재정적인 여유를 즐기다가 사랑을 하는 이를 만나 재혼을 한다면 이런 베네핏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니 사랑을 해서 재혼을 하시게 된다면 이런 전 배우자의 연금이 생각이 든다면 60세를 넘기고 재혼을 하시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6. 너무 열심히 일을 한다??
너무 열심히 일을 많이 해 사회보장세를 최대로 납부를 하고 조기 은퇴를 해 클레임을 하고 시일이 조금 지나 무료한 은퇴 생활이 지겨워 다시 파트 타임이나 full time으로 일을 하시게 된다면 세금 이율이 올라간다는 내용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은퇴 후, 생업에 다시 복귀를 해 소득을 올린다면 개인은 년$16,920 부부는 년 $44,880 이상을 버시다면 그 이상의 금액은 3불당 1불을 세금으로 납부를 해야 합니다.

7. 학자금 대출 변제를 하지 못한다??
자신이 받았던 학자금 대출을 갚지 못했다 하면 자신이 받아야 하는 사회보장 연금의 15프로를 내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니 노파심에서 하는 이야기로 나녀나 손자 손녀의 학자금 대출시 보증인으로 나섰다가 이런 경우를 당하는 이들이 많다는 내용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8. 정치인들의 농간에 적은 금액을 받게 될수도 있다??
2034년에 기금이 고갈이 된다는 확인이 되지 않는 내용으로 많은 분들이 미리 클레임을 하시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데 사실 아직도 어떤 것도 확인된 바는 없습니다. 단 우리가 생각을 하는 연금의 75프로 정도만 받게 될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고 또한 클레임을 하는 나이도 올라가는 그런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보장 세율이 2022년 7.2프로로 인상이 되고 2052년에는 8.2프롤로 인상이 될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