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최저 임금으로 100만 달러의 은퇴 자금을 마련한다??

부업! 그리고 부수입!!

by Wemmerce 2017. 9. 18. 04:07

본문

반응형

최저 임금을 받는 이들에게 100만 달러에 달하는 은퇴 자금을 마련할수가 있다는 내용의 글과 그 방향을 제시를 한 내용이 있어 미국인들 사이에 그것도 최저 임금에 허덕이는(?)  미국인들에게 일단 희망의 등불이 되고 있는 것만은 사실인데 과연 그렇게 할수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갖는 이들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런 글을 보면서 일반적으로 자영업 비율이 상대적으로 많은 우리 미주 한인들은 최저 임금이 아니 그래도 고소득에 속하는 이들이 많은데 정작 그런 분들이 은퇴를 했을 경우 위에서 이야기 하는 100만 불에 해당하는 은퇴 자금을 왜? 만들지 못할까? 하는 질문을 누가 이 글을 올리는 이에게 묻는다면 난감할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 내용을 기고하는 필자 또한 비록 자영업을 하지는 않지만 그런 은퇴 자금에 버금가는 금액을 만들지 못했으니까 말입니다.
물론 최저 임금을 받으면서 100만 달러의 은퇴 자금을 마련한다는게 어찌보면 신기루와 같은 헛된 꿈일지도 모릅니다!! 라고 이야기 하는 분들이 있다면 그런 분들도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그런 의구심을 사그라지게 하는 내용이 아주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 그런 내용을 읽고 번역을 하는 저에게도 일단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그러면서도 과연 이렇게 될수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만  이 내용을 우리 모두 같이 관심을 가진다면 댓글을 통해 서로의 혜안을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을 합니다.

사는 것이 퍽퍽해지는 근래의 미국 생활에 있어 후에 은퇴라는 명제 앞에 아무 준비도 없이 우왕좌왕 하는 것보단 그래도 이런 내용을 보고 읽으면서 마음의 위안과 준비를 할수있는 혜안을 얻는다는 것은 아주 바람직한 이야기라 생각할수가 있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 최저 임금을 받으면서 아니 그냥 평범한 페이책을 받으면서 100만 불이라는 은퇴 자금을 마련할수가 있는지 아래에 자세하게 기술이 됩니다!!










아마 2년 전 여름이었을 겁니다.

미국 주류 신문이 취재를 하다 어느 동부의 시골 마을에 훈훈한 이야기가 있다고 해서 근래 소비가 자신의 소득에 비해 과하게 많지 않은가? 하는 우려를 가지고 있었던 기자가 해당 지역의 인물을 잘아는 지인들을 취재를 하면서  그런 어려운 생활을 하면서도 그가 인생의 마지막에 직면했었을때 그가 모은 은퇴 자금 전부를 해당 지역 도서관과 어려운 이웃을 치료해 달라고 하면서 해당 지역 병원에 기부를 기부했다는 새로운 내용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런 자신의 사재를 털어 기부를 했다는 사실보다는 그가 최저 임금을 받으면서 어떻게 그런 돈을 모았었는지에도 관심을 가졌던 겁니다.

미 동부의 작은 시골 마을인 버몬트 주의 Ballteboro 라는 지역에 거주를 했었던 92세 노인인 Ronald Read는 자신이 죽으면서 그동안 청소부와 주유소에서 일을 하면서 모았던 800만 달러를 해당 지역 도서관과 병원에 기부를 하면서 그에 관한 미담과  어떻게 그가 그런 최저 임금을 받으면서 그 많은 돈을 모았었는지에 해당 지역은 물론 전국적인 관심을 끌었던 겁니다.

이 내용을 읽게 되시는 여러분들은 타이틀을 보는 동시에 에이! 또 말초적인 제목으로 사람의 시선을 끌라고 하는구나? 하면서 어떻게 미니멈 임금으로 그렇게 많은 은퇴 자금을 마련해?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지!!  라고 생각을 하시게 될겁니다. 이 내용을 포스팅하는 저 자신도 그걸 어떻게? 하는 의구심을 가졌었으니 그런 생각을 하셨던 여러분도 무리는 아닙니다.
이런 내용을 접한 회계사나 재정 전문가 혹은 더나아가 은퇴 자금을 계획하는 은퇴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그들은 결코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라는데에 의견의 일치를 보는 겁니다.

그래서 아래에 소개가 되는 내용은 자영업이나 매달 정기적으로 꼬박 페이첵을 받는 미주 한인들이  위에서 언급이 되는 최저 임금을 수 십년동안 받았었던 노인보다 더 많은 봉급이나 소득을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은퇴 시기에 가까웠을때는 속빈 강정만 딸랑 들고 있는 현실을 보았을때 그동안 남의 시선을 의식해 겉모양에만 치중을 했던 우리 자신들이 조금 머쓱해지는 그런 기분도 느끼시겠지만  그래도 아직은 늦지는 않았으리라 생각을 하고 은퇴 전문가들이 아래에 자세하게 나열을 하는 내용인 비록 최저 임금을 받지라 할지라도 충분히 100만 달러의 은퇴 자금 마련은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라는 내용으로 
위에서 언급이 되었던 노인보다는 더 많은 소득과 페이책을 받는 여러분도 충분히 할수가 있는 내용입니다.

1. 적은 금액이라도 일찍 시작하는게 좋다!!
만약 여러분이 최저 임금으로 100만 달러의 은퇴 자금을 마련하시고 싶다는 계획이 있다면 가능한 일찍 시작을 하는게 좋습니다.  재장적으로 조금 안정이 되는 3, 40대에 하지 뭐! 라는 것보단 20대에 바로 시작을 하는게 좋은데 이 이야기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쌓이는 속도가 탄력이 붙게 되는데 복리로 계산이 되는 이자의 규모가 생각치 않게 쏠쏠하기 때문입니다.  근래 많이 지출이 되는 휴대폰 혹은 케이블 TV로 나가는 비용만 줄인다 해도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라는 이야기가 전문가들 입에서 나오는 겁니다.
예를 들어 18세에 전통적인 은퇴 구좌인 Roth IRA에 5000불을 투자를 하고 여기에 200불을 더 투자를 해 66세 까지 불입한다면 이자 7프로를 계산한다면 약 1,035,000 달러를 모으게 되는데, 만약 30세에 시작을한다고 가정을 하면 66세에 달하는 시기가 되면 총액이 439,000불이 되는 겁니다.

2. 공짜 돈을 이용해라??
최저 임금을 받는다 할지라도 회사에서 은퇴 자금인 40K를 운영을 한다면 소위 회사에서 제공하는 매칭 펀드를 이용할수가 있습니다. 그런 기회를 이용을 하면 빠르게 증폭을 시킬수 있는 기회가 되는데 그래서 이것을 공짜 돈이라 표현을 한겁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일년에 15000불을 벌고 있고,  소득의 15 프로를 401K에 적립을 하게 된다면 거기에 상응을 하는 금액을 여러분 구좌에 고용주가 넣어 주는 겁니다. 물론 세금은 그런 은퇴 자금을 인출을 할때까지 유예가 되게 됩니다.

3. 물론 투자처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이제까지 위에서 언급을 했었던 케이스는 자신이 바았던 임금의 일정 부분을 끊임없이 제대로 된 투자 화ㅣ사에 그것도 적정 수준의 이율을 계산해 투자금이 쌓이는 최상의 경우인데 그 어느 누구도 자신이 투자를 한 은퇴금의 이율이나 불어가는 금액을 계산치는 못합니다. 위에서 언급을 한 Ronald Read는 자신이 그동안 수 십년 동안 미국의 굵직한 기업에 끊임없이 투자를 해 대단위의 이윤을 남긴 케이스고 그런 케이스가 다 일괄적으로 적용이 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결국 이 이야기를 다시 뒤집어 보면 젊은 나이에는 공격적인 투자를 생각할수는 있겠지만 그것도 은퇴 자금을 늦게 시작을 한 분들은 안정적인 투자를 모샛해야 하는 경우가 다분해 빠른 시일내에 많은 수확을 거둔다는 것은 시기상 불가능한 일이라 생각을 합니다만 가급적 안전한 투자 회사나 투자처를 물색하는 것도 좋은 혜안이 될수가 있습니다.


결론은 최저 임금과 같은 적은 봉급을 받는다 해도 은퇴 자금 100만 달러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한 일은 전혀 아닙니다!
조기에 시작을 하고 자신의 소비 생활이 헤프다고 생각을 하면 그 씀씀이를 고쳐야 할것으로 사료가 되며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저축ㅇ ㄹ 장려하며 매칭 펀드를 조성하고 있다면 그런 매칭 펀드를 최대한으로 이용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