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이들은 차를 리스를 하는게 더 유리하다!! 또다른 이들은 아니다!! 리스는 소유 개념이 결여된 것이라 결국 차를 빌리는 개념과 같다!! 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극구 반대를 합니다. 물론 구입과 리스는 엄격하게 다르다는 것을 다들 아십니다. 그러나 리스를 해야 이익이 되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차를 구입을 해야 이득이 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처해있는 환경이 각기 다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이건 이렇다!! 라고 이야기 하기는 무리가 있는게 바로 우리가 이야기 하는 자동차 리스입니다.
그런데 그런 리스를 이야기 하는 대부분의 자동차 판매상이나 그런 리스 차량을 타고 다니시는 분들의 이야기는 새차를 항상 탈수 있어서 좋다!! 라는 이야기를 항상 먼저 합니다. 그런 이야기를 듣고 생각없이 리스 계약서에 싸인을 하고 차를 몰고 딜러를 나온다면 당신은 애물 단지를 몰고 나오는 셈입니다. 다시 말해서 고돌이 용어인 독박을 쓰게 되는 겁니다.
그런데 이런 이야기를 선뜻 듣지 않고 리스를 하려는 차량과 그런 차량을 파는 쎄일즈맨의 줄다리기에서 용케도 견뎌내어 본인이 원하는 조건으로 마일리지로 차량을 결정을 하였다고 해서 모든게 끝이 나는게 아닙니다. 바로 당신이 싸인을 해야하는 리스 계약서인데요, 리스 계약서에는 우리가 이제까지 듣지 못했던 생소한 어휘로 치장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난해한 어휘로 치장된 서류를 모르고 대충 싸인을 했다간 3년 2년 아니 정해진 리스 기간에 18!!~이라는 숫자를 운전 할때마다 되뇌이게 될겁니다.
그래서 본 포스팅에서는 리스시 계약서에 나오는 현란한 용어 18가지를 자세하게 풀이를 해 불이익을 당하는 한인이 없게 나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차를 리스를 하는 것은 사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다!!
차량을 구입을 한다면 다운 페이를 지불을 하고 나머지 금액을 정해진 기간동안 원금과 이자만 내면 되는데, 리스는 자동차 감가 상가에 이자 문제, 여러가지 용어 등등 이해못할 내용의 용어 백화점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딜러에서는 이러한 점을 이용을 해 바가지를 씌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소한 아래의 내용만 알면 바가지를 막 쓰는 과정에서 용케 빠져나갈수 있는 기회가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눈뜨고 코베임을 당하게 됩니다.
1. Capitalized Cost Reduction
차량 가격을 논하는 내용입니다. 보통 리스하는 사람들의 협상 능력, 리베이트, 인센티브 그리고 다운페이에 따라 달라짐.
2. Acquisition Fee
몇몇 딜러는 이 내용을 차양을 인도해 주기 위한 document fee라 부릅니다, 그런데 일부 딜러는 이 내용을 1번 내용에 넣어 일반인들이 알지 못하게 숨겨 놓습니다.
3. Sales and Use Taxes
리스 차량은 전체 금액에 대한 부가세는 없습니다!! 단 매달 내는 페이먼트에 추가해서 내게 됩니다.
4. Refundable Security Deposit
차량을 인도 전에 제조사에 차량의 파손에 대한 일종의 보증금을 내게 됩니다. 리스 마지막 날에 돌려 받게 됩니다.
5. Title Fees
리스 서류 작성에 대한 수수료로 주지사 주머니로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 주정부 세금)
6. Registration Fees
차량 등록시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7. Net Trade-In Allowances
자신의 차를 팔고 리스를 할 경우 당신의 차량에 대한 딜러가 주는 금액입니다.
8. Rebates and non-cash credits
딜러가 주는 할인 금액으로 이 금액으로 리스 차량의 MSRP를 깍을수 있습니다.
9. Gross Capitalized Cost
차량에 붙어 있는 전체 금액입니다. 차량을 구입하는 것처럼 리스도 전체 금액이 있는데 이 금액을 잘 깍아야 리스 금액도 낮아 집니다. 사는 것과 마찬가지 과정인 셈입니다.
10. Adjusted Capitalizes Cost
차량 전체 금액에서 협상, 딜러가 주는 인센티브등 가용을 할수있는 모든 내용을 뺀 나머지 금액을 이야기 합니다.
11. Residual Value
자동차 제조사가 리스가 끝난 다음에 정하는 차량의 가치입니다. 만약 그때의 가치가 떨어지는 차량이라면 당근 리스 페이먼트는 비싸게 됩니다.
12. Depreciation
리스 기간 동안에 차량의 가치는 얼마나 떨어지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러한 가치 하락에 대한 비용을 리스하는 분들이 내게 되는 셈입니다.
13. Rent Charge
이자를 합친 매달 내는 리스 페이먼트 입니다.
14. Base Monthly Payment.
매달 내는 리스 페이먼트 입니다. 감가 상각에 렌트 차지를 합한 금액을 리스 기간 동안으로 나누어 내는 겁니다.
15. Total Monthly Payment
매달 내는 리스 페이먼트에 쎄일즈 텍스를 추가하는 금액입니다. 당신이 매달 보내야 하는 금액입니다.
16. Excessive Wear and Use
매년 정해진 마일리지보다 더 달린 경우에 대해 부가금을 내개 됩니다. 보통 마일당 15-20 센트 입니다.
17. Purchase option at the End of Lease Term
리스가 끝난후 리스한 차량을 재구입을 하는 내용입니다. 다른 용어는 몰라도 우리 한인이 제일 잘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11번 금액에 자동차 제조사가 붙히는 여러가지 내용을 합한 금액입니다.
18. Finance Factor
이것은 리스를 하려는 분들이 지불해야 하는 이자 내용입니다. 이 사항에서 많은 딜러들이 이윤을 챙기고 있는 내용입니다. 신문에 한달 리스 비용이 199불이라 해서 갔더니 마지막엔 299불이 나오는 그런 리스입니다. 리스 차량에 대한 딜러가 제시하는 이자를 시중의 이자와 비교를 하시려면 19번 곱하기 2400을 하시면 됩니다. 리스하려는 분의 크레딧에 좌우되지만 협상도 가능합니다.
주의할 점!!
리스 차량을 광고하는 신문이나 광고지를 보때 차량의 현란함을 보지 마시고 깨알같이 나와있는 조그마한 광고 문구에 Finance Factor을 잘 확인을 해보십시요!! 이것만 잘 확인을 한다면 딜러에 가서도 기싸움에 밀리진 않습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2016/12/27 - [생생 미국이야기!!] - 자동차 리스 계약을 무리없이 파기하는 방법!!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암투병중인 그녀는 왜? 매일 사진을 찍었을까?? (0) | 2018.08.03 |
---|---|
항공사가 쉬쉬하는 탑승객 유치 프로그램!! (0) | 2018.08.02 |
미국 주택 융자 시장!! 얼마나 알고 있다 생각합니까? (0) | 2018.07.31 |
팁의 부담감을 언급하기 시작한 미국인들!! (0) | 2018.07.30 |
내가 낼 세금이 손자에게 넘어 갔어요!!! (0) | 2018.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