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와 미국 생활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아니? 당연한 이야기를  왜? 새삼스럽게 하냐구요??  필자가 과거 자동차를 사면서 스트레스를  받았던 생각이 났었기 때문 입니다. 물론 딜러가 달라는 값!  다주고 사면 스트레스 받을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렇지만 사람이 어디 그렇습니까? 자기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 아깝지 않은 분들은 없을 겁니다.  그래서 인터넷 써치를 하면서, 발품을 팔면서, 세일즈맨과 신경전을  벌이면서 한푼이라도 깍으려 합니다. 더우기 경제가 어려워 재정 상태가 좋지 않게 되면  더욱 더 그렇게 됩니다.

 

근래 많은 분들이  새차 보다는  1-2년이 지난  중고차를 구입을 하는 경향이  점점 늘어간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가격이  새차보단  엄청 저렴하고  기능상의  문제도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찜찜한 것은 단지  누가 타던  used car(중고차)라는 것이지  그것도  안팎으로  정리만 잘하면 새차와 다름이 없습니다. 새차인 경우는 공장에서 바로 생산된 차이기 때문에  그리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중고차인 경우는 그차의 history에  신경이 쓰일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이 이런저런  궁리 끝에 중고차를 사려는 소비자를 위해 별도의 시스탬을  만들었는데 그것은 많은 분들이 익히 들어 알고 계시는 carfax라는 자동차 기록의 역사를 알려주는 차량 연혁 조회기관 입니다. 그래서 많은 미국인들 아니 우리 미주 한인 조차도 중고차를 구입시  이런 carfax를 이용을 합니다.

 


Carfax라는 차량 조회 업체는  중고차를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본인이 구입하는 차량에 대한  기록을 보고자 할때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면 그 차량의 과거 내용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그런 업체입니다. 물론 차를 팔고자 하는 사람의 설명을 다 믿으면 좋겠지만 사람이 어디 그렇습니까? 그래서  carfax 라는 업체에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을 하면 본인이 구입을 하고자 하는 차량의 기록을 보내 줍니다. 한때 많은 분들이 이러한 시스탬을 이용을 하곤 했는데 근래 carfax 에 대한 공정성과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한 겁니다. 자동차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carfax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없겠지만  근래 주류 언론과 자동차 전문가 사이에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는 carfax에 대한  신뢰성!!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를 구입을 하려는  우리 미주 한인들을 위해 전문가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carfax의 신뢰성에  대해서 심도있게 분석하고자 합니다.

 

사실 이런 내용은 일개 블로거인 제가 제기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미주에 활동을 하고있는  미주 한인 언론에서  제기를 해야 하는데,  미주 한인 언론사들이 너무 주류 사회에서 돌아가는 정보를 등한시 하여 안타까운 마음으로  포스팅을 합니다.








과거 인터넷이 활성화 되기전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은 많은 인내와  스트레스를 요구를 했었습니다.

물론 돈을 주체를 못할 정도로 많다면 그냥 달라는데로 주고 차를 몰고 나오면 되지만 우리 같은 서민이야 오죽하겠습니까? 그러다 인터넷이 활성화 되면서 차량 구입에 대한 app이 나오기 시작을 했고  그중에서도 자동차 구입에 절대적인 도우미로 자리를 잡은 carfax라는 것이 출현하기도 합니다. 구입하려는 중고차의 역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 그리고 소유에 대한 기록등등  중고차 구입에 필수적인 내용을 소정의 수수료만 받고  온라인으로 보내주는 도우미 역활을 하는 app인데요, 그런데 이런 도우미가 현재  도마 위에 오른게 된겁니다.  그 이유는 신뢰성 때문인데요....

 

과연 어떤 요인 때문에 그동안 중고차를 구입을 하시는 분들에게 지침서가  되었던 carfax가 구설수에 오르게 되었는지 하나하나 살펴 볼까 합니다.

 

Carfax를 얼마나 신뢰할수 있을까??

우리는 그동안  carfax가 가져왔던  명성에 먹칠을 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중고차를 구입을 하시는 분들이 찿았던 carfax는  더이상  무소불위의 신의 말씀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은 겁니다. 물론 carfax는 유용한 도구 입니다. 허나 거기에도 우리가 모르는 제한이 있습니다.  그 제한이 무엇인지 확인해 볼까요?

 

Carfax가 주로 나타내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모든 중고차를 관리하는 에이전시, 차량 충돌 수리와 그에 연관된 정비소, 자동차 보험사,  차량 판매 가능 유무,  자동차 제조사 및 딜러의 관계 ,법에 의해 차량 압류 관계,  등등 인데요  거기에다 차량의 마일리지, 소유자 변경, 자동차 제조사에 의한 리콜, 그리고 도난 차량으로 기록이 되었는지등을  확인을 해주는데 문제는 이러한 carfax가  모든 것을  커버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중에서도  사고 차량을 수리했지만  정비소에서 보고를 하지 않은 경우는 확인이 안된다는 겁니다. 어디를 가나  눈가리고  적당히 하는 그런 정직치 못한 중고차 소유주나  정비소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에 미국 소비자의 이익을 대변하는 컨슈머 리포트지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발생을 했던 내용을  공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주의를 요구를 하고 있는데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차량이 심한 파손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폐차 처리가 되지 않음과 동시에 타이틀에 그런 기록조차되어 있지 않은 차량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보통 salvage라 부르는데 미국 모두 주는 그러한 차량을 반드시 타이틀에 기록을 해야  하는 것을 법으로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만 이런 경우는 차량 판매시 소유 증명 즉 타이틀에  salvage라 기록을 해야 합니다. 물론 clean-title wrecks라는  것도 있는데 이런 차량은  파손을 입었지만 고치면 운전을 하는데  안전상의 문제가 없어 중고차  매매상이나 일부 정비소 그리고 소비자가 원하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이런 정직하지 못한  판매상은  carfax에서 공인된 차량이라고 이야기 하면서 소비자를 호도하는 일부가 있는데요, 이런 잘못된 관행에서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몇가지 지침이 있습니다.

 

1. 여러곳의 조사 내용을  동시에 확인을 해야 합니다!!

Carfax뿐만 아니라 carfax 와 같은 기능을 나타내 주는 다른 기관이 있습니다. 우리가 크레딧 리포트를 확인을 할때 여러 곳의 신용 점수를 확인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링크 보기

http://www.autocheck.com/consumers/gatewayAction.do?siteID=0&WT.mc_id=0

http://www.vinaudit.com/

https://www.nicb.org/theft_and_fraud_awareness/vincheck 

 

2. 믿고 신뢰하는  차량 기술자를 대동하십시요!!

위에 언급된 링크가 전부는 아닙니다. 반드시 차에 대해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과 대동을 하십시요!!

 

3. 문서로 남겨 달라고 요청을 하십시요!!

차량을 구입하기 전,  현재의 상태를  문서로 남겨 달라고 요청을 하십시요!!  Northern California(북가주) 같은 경우는 이러한 양식을 첨부를 하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만약 거절을 한다면  그 차량은 기술적인 결함을 갖고 있다는 내용과 같습니다. 또한 구입을 결정을 하셨다면 정비 책임자에게  정비 기록을  달라고 하십시요!!

내용 보기  http://www.ncdoj.gov/Consumer/Automobiles/Disclosing-Car-Damage.aspx

 

4. 반환 규정을 확인 하십시요!!

Carfax 혹은 autocheck을 통해서 검증을 받고 차량 구입을 하셨다면  후에 이러한 검증 기관이 몰랐던 내용이 나오게 되어  차량에 문제가 있으면 반환이 가능한 옵션이 있는지 확인을 하십시요.  그리고 차량을 구입을 하셨다면 반드시 carfax 혹은  autocheck에 들어가 등록을 해야 후에 발생할지 모르는 이러한 내용에 반환을 요구할수 있는 자격을 만들어야 합니다.

 

한푼 아끼려는 마음으로 중고차를 사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일순간의 실수로 두고두고 후회하는 일은 없어야 할겁니다. 중고차는 잘 사면 효자요!!   잘못 사면  두고두고 애물단지가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2013/07/23 - [생생 미국이야기!!] - 중고차 구매!!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Pathfinder LiveU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