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왜? 트럼프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정책에 집착을 할까??
그가 대통령이 되서가 아니라 사업가 시절에도 그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에서 역조 현상이 일어난다고 하면서 비판을 했었습니다.
더우기 트럼프는 중국 정부가 수출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중국 중앙 은행이 환율을 인위로 조작을 하고 있다고 믿고 있으며 그로인해 미국내 200만개의 일자리가 소멸이 되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더우기 중국이 WTO(국제 무역 기구)에 가입을 하면서 격차가 더 벌어졌다고 생각을 하는 겁니다. 트럼프 자신도 이런 강경책이 야나라에게 실이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으나 이런 강경책이 아니면 중국을 길들이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2. 누가 더 손해를 볼까??
중국 입장에서 보면 2016년 중국에 의한 미국 수출은 매달 300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을 합니다. 만약 무역 분쟁이 파국으로 치닫으면 중국 경제는 침체기에 접어들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면을 잘알기에 중국은 국영 방송을 통해 미국 정부가 계속 압력을 가하면 경제 보복을 염두에 두는 발언을 연일 쏟아내고 있는 겁니다. 미국은 중국으로 곡물을 가장 많이 수출을 하는 나라입니다. 만약 트럼프가 중국으로의 곡물 수출을 막으면 그를 지원을 했었던 곡물 생산이 주를 이루는 지역의 민심이 예전과 같지 않게 된다는 정치 전문가들의 견해도 있습니다.
3. 과연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이 일어나게 될까??
그건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러나 근래 시진핑이 언급을 한 내용을 보면 이번 무역 분쟁은 서로가 득이 될것이 없다! 라는 묘한 발언을 내놓으면서 협상을 할 여지를 남겨 놓았었던 겁니다. 이에대해 트럼프의 재무 장관은 어떤 논평도 하지 않았지만 새로운 강력한 제재 법안을 만들지 않고 현존하는 현행법으로 제재를 가하겠다는 약간 느슨한 제스쳐를 보였었습니다. 또한 양국간의 경제 실무자들은 미국과 중국과의 첨예한 경제 대립은 무의미하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를 하고 있고 특히 지난번 트럼프를 만난 알리바마의 마윈 회장은 미국에서의 고용 창출에 기여를 하겠다고 이야기를 한 것으로 봐서 일단 해빙 무드로 접어든게 아닌가 하는 조심스런 전망도 있습니다.
4. 과연 협상 여지가 있을까??
근래 중국 정부는 외국 자본가들의 중국내 기업 소유 지분울 인정하는 제스쳐를 보이고 있고 특히 철도와 자동차 분야에 개방을 추진을 한느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외국 기업들은 중국의 개방 정책에 의문점을 표하고 있고 중국 정부에 의한 외국 기업 제한은 아직도 여전하다고 믿고 있는 겁니다.
5. 그럼 다음엔 어떤 광경이 벌어지게 될까?
현재 중국 정부는 트럼프의 럭비공과 같은 정책을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가 대선내내 천명을 했었던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을 하는 정책을 바로 시행을 하겠다고 이야기를 한 내용이 있었지만 대선 승리 직후 나온 그의 비디오에서 행한 환율 조작국 내용에 대해 조금 유화된 표현을 사용을 한것으로 보아서 그의 대선 전 발언과 대선 후 백악관을 접수를 한 이후의 발언은 많이 변화가 예상이 될거라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
2016/12/30 - [생생 미국이야기!!] - 만약 트럼프가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을 한다면?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