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치과에 메뉴판(?)이 절실하게 필요한 이유는?

부업! 그리고 부수입!!

by Wemmerce 2018. 7. 7. 20:38

본문

반응형

우리 어르신들이 항상 하는 이야기중 평생 가기 싫은 곳 두곳을 꼽으라 하면  가급적 경찰서나 법원은 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미주에 거주하는 우리 한인들에게  웬만하면 가지 않는게 스트레스를 덜 받는 곳을 선정을 하라면  위에서 언급한 두곳에 이외에  이민국, 그리고 DMV( 차량국) 그리고 치과를 꼽을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치과를 가는 것이 웬지 모르게 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치과 의사들이 하는 이야기는 최소한 6개월에 한번씩은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어떤 근거로 그리 이야기를 하는지 확인을 해볼까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 한인들의 치아 치료 행위에 대한 불신이 생각외로 많이 깔려 있는 것이 많아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자칫 비난과 조소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어 치과를 운영하는 이들 조차도 언급하기를 무척 꺼려하기도 합니다. 그런 그런 내용을 확인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죠지아 주에 있는 애틀란타에 계신 대학생을 두신 어머니는 아이가 방학을 맞아 사랑니 발치를 위해 모 한인 치과를 방문 엑스 레이를 찍고  소견을 들었는데 불론 발치를 해야 한다고 하면서 치료비가 약 2000불 정도를 요구를 했다 합니다. 그 내용이 적절한  치료비 였는지를 평소 그분이 제가 블로그에 꾸준하게 올린 포스팅을 보고 메일이 아닌 전화를 하신 겁니다. 그래서 제가 2차 소견을  얻으시려면 타 치과를 방문을 하되 엑스 레이 사진을 다시 찍기 그러니

비용을 지불을 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엑스레이 요청을 하라 했더니  자기 치과에서 하지 않으면 액스 레이를 줄수 없다고 하길래 지불을 하겠다고

했더니 1500불을 내라고 한다고 울분을 토하면서  이런 경우가 어디 있냐고? 비분강개를 하셨던 분이 있었고, 당신이 가진 치과 보험은 이 치료 내용에 해당이 안되니 직접 본인이 다 내야 합니다!!  그런데 원래는 한쪽에 450불인데 양쪽을 다 하려면 900불 들지만 보험이 아닌 현금으로 지불하면 한 부분당 200불에 해주겠습니다!! 라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었습니다. 제 이야기 입니다!!  감기를 앓고 이가 너무 아파  급한데로 인근 지역의 치과를 갔더니  그렇게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물론 한인이 운영을 하는 치과는 아니지만 통증이 심해  우선 급한데로  인근 치과를 갔지만  이것저것 따지기 전에 우선 통증을 없애고자  지불을 했지만 병원 문을 나서면서도 과연 내가 이거 적절하게 지불을 한건지 의심이 갔었습니다.


현금을 내면 얼마를 깍아 드려요!!  한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의료 행위를 하는 일부 전문가님들의 모습에서 우리 한인들이 생각을 하는 의료비 내역에 대한 불신이 치아 치료를 위해 한국으로 향하게 하는건 아닌지  의료 전문가들은 다시 한번 곱씹어 보아야 할겁니다.








치과 의사들은 최소 일년에 두번씩 치과를 방문을 할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UCLA 치대 교수인 애드먼드는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뇌리에는  최소한 치과를 일년에 두번씩 방문을 해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그보다 더 많은 사람들은 그렇게 방문을 할 필요가 있느냐? 라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그런데 일년에 최소한 두번씩 방문을 해야 하는 대상은 40대 이상, 비흡연자, 하루에 두번 이상 양치질을 하는 사람,  그리고 단 음식을  많이 먹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권고인데 만약 당신이 위에 언급한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일년에 치과를 몇번 방문을 해야 하는지는  말을 하지 않아도 잘 알거라는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물론  유전적으로 건강한 치아를 가지고 태어 나신 분이나 혹은 건강한 2, 30대 인 경우는 이야기가 조금 다를수가 있습니다만 그외에 있는 나잇대에 잇는 분들은  최소한 일년에 두번은 치과를 방문해 정기적인 치아 건강을  확인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겁니다.


그런데  일년에 두번이  아니라   이런  그룹에 해당을 하는 분들은  일년에 3-4번을  방문을 해야 하는 것을 이지 말라고 하면서 다음과 같은 그룹에 해당하는 분들에겐 주의를 환기를 시킵니다.  단 음식을 입에 달고 사는 분들, 소다와 같은 청량 음료를  항상 마시는 분들은  자주 치과를 방문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입안이 건조해져 박테리아가 서식을 하기 좋은 조건이라 이런 박테리아가 치아, 잇몸, 그리고 뼈까지 약화를 시키므로  40대 이후는  더욱 더 조심해야 한다면서 그 필요성을 역설을 하는 겁니다.


또한 치아는 집에서 아무리 청결하게 닦는다 하더라도 구석구석 청결을 유지할수잇는 그런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최소한 일년에 두번은  그러한 어려움을 치과에서 해결을 하는 것도  치아 건강을 위해서  필요한 사항이라 하면서 꾸준한 양치질과 치실 사용 그리고 정기적인 치과 방문은 건강한 치아를 유지를 하는데 필수 조건이라 합니다.


대충 보면 무슨 치과 협회에서 홍보를 하는듯한 뉘앙스가 풍기는 내용같지만  꾸준한 양치질과 치실 사용 그리고 정기적인 치과 방문은  주의를 요하는 치료가 아닌 스켈링과 같은 간단한 청결 행위는 웬만한 치과 보험으론  다 커버가 되는 내용이고  대충 가격이 형성이 되어 그리 큰 부담은 없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또한 치과를 방문시  생각치 않은 치료 행위로 과도한 치료비가 발생이 될시는  반드시 2,3차 소견을 다른 치과에서 받아 보는 것도  생각을 해볼만한 내용이고 반드시 엑스 레이 필름을 요구하는 것도 잊으시면 아니 됩니다. 치아는 오복중의 하나다!! 라는 내용도 잊지 마시고 치아 건강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2018/04/20 - [생생 미국이야기!!] - 설마 내가 믿었던 내 주치의가 오진을 했다면?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치과도 투명성 확보를 위해 치료비 내역을 공개하는 itemize를 해야하는 이유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