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말 많은 Airbnb! 그 이면을 들여다 보았다!!

부업! 그리고 부수입!!

by Wemmerce 2018. 10. 24. 20:58

본문

반응형

근래 새로운 숙박 시설의 트랜드로 갑자기 떠오르고 있는 Airbnb에 대해서 여행을 자주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그런 자세한 내용을 잘 아실 겁니다.


여행을 하다보면 제일 먼저 생각을 하는 것이 저렴한 가격으로 알찬 여행을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제일 많을 겁니다. 여행 경비중 제일 많이 소요가 되는 비용은 교통비와 숙박비인데 교통비는 어쩔수 없다 하더라도 숙박비는 본인의 선택에 따라 많은 비용을 절약을 할수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여행객들의 마음을 헤아린 것이 바로 근래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는 Airbnb라는 겁니다. 어찌보면 단기간 렌트라는 개념으로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  예를 들어 어느 주택 소유주가 자신의 주택에 여분의 방이 남아있으면 그 방을 여행객들에게 단기간 대여를 해주게 되는데  이때 다른 여행객들과 동시에 지내는 경우가 있게 됩니다. 특히 본인이 여행을 하고자 하는 지역이 많은 여행객들을 불러 모으는 그런 광광지라고 하면 이런 시설은 더 많게 됩니다.


근래 미국 캘리포니아, 아니 금문교가 있는 도시인 쌘프란시스코 시당국은 불법 Airbnb에 대한 단속을 강행을 한적이 있었는데 당시 자신의 주택을 이런 Airbnb로 내놓은 주택 소유주들이 시청 앞에 몰려가 장기간 농성을 벌인적이 있었고 이런 내용이 지역 언론을 통해 보도가 되면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던 내용이 있었는데, 뉴욕의 어느 아파트에 거주를 하는 여성은 뉴욕의 비싼 렌트비를 감당치 못해 자신이 살고있는 아파트 여분의 방 하나를 Airbnb로 내놓아 렌트 수입을 올려 자신의 렌트비로 충당을 하다가  뉴욕 시당국의 단속에 걸리고, 시당국은 그 아파트 주인에게 벌금을 물리자 아파트 주인은 세들어 사는 여성에게 퇴거 조치를 내리고 시 당국과의 법적인 분쟁에 소요된 변호사 비용과 벌금을 그 여성에게 손해 배상 명목으로 청구를 한 사건이 미국 주요 일간지에 대서 특필이 되어 한동안 장안의 화제가 된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도시를 주변으로 우리 미주 한인 주택 소유주들도 알게 모르게 불법으로 Airbnb 비스무리한 행위를 하는 바, 이러한 내용을 알리므로써 혹시 있을지 모르는 불협화음에 시달리자 말자는 취지로 경종을 울릴까 합니다.














미국 혹은 세계 각국을 여행을 하려는 분들에게 근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새로운 숙박 시설인 Airbnb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올라온 Airbnb 리스팅중 많은 부분이 관계 당국의 허가도 없이 불법적으로 운영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뉴욕과 같은 경우는 Airbnb 반수 이상이 불법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다보니 범죄에 노출이 되는 경우가 허다한데 불법으로 운영이 되는 Airbnb에 투숙을 하던 이가 다른 투숙객에게 자신의 물건을 도난을 받는 경우가 잦아져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이런 경우를 당했을 경우 과연 경찰에 신고를 해야 할까요?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물론 일반적으로 생각을 할때 차후에 다른 이들도 같은 범죄에 노출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신고를 해야 되겠죠, 그런데 문제는 불법 Airbnb에 투숙을 한 행위 자체가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데에 있습니다.


특히 이런 신고를 받은 뉴욕 경찰 당국의 이야기는 불법으로 운영이 된 Airbnb에 투숙을 한 그 자체도 불법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경찰 당국은 그것은 범죄 행위가 아니고 시당국에 의한 허가 사항에 위배가 된 곳에서 발생을 한 일이고 도난에 대해서는 수사를 하겠지만 불법 주택 대해서는 업무 영역의 밖이라 수사 대상이 되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확실하게 하는 내용의 해석과 이런 불법적인 곳에서 발생을 한 도난 사건이기 때문에 법의 보호를 받기는 좀 그렇지 않느냐?  라는 식의 유권 해석을 내놓은 겁니다.  또한 근래 Airbnb에 대한 논란을 불러 일으켰었던  쌘프란씨스코 시당국 소속의 경찰국도 같은 대답을 내놓은 겁니다.


물론 신고를 하셔야 겠지만 생각하는 만큼 법의 보호는 받기가 힘이 들거라는 이야기가 주류를 이루었고 또한 자신의 거주를 위해 아파트나 주택을 소유주 허가가 없이 렌트비를 아끼어 보고자 이런 30일 이상의 Airbnb 운영을  하는 사례가 우리 한인들에게도 많이 볼수가 있는바, 그 자체도 불법 행위여서 혹시 후에 집주인에게 발견이 될 경우 강제 퇴거및 손해 바상 청구도 당할수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한인 마켓에 가보면 게시판에 방 렌트 합니다!! 라는 내용 그 자체도 허가없이 하다 문제가 발생을 하면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생생 미국이야기!!] - 뜻하지 않은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 해외 여행!!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