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엔 매일 빌려다보는 비디오나 CD를 이용해 영어에 익숙치 않은 많은 미주 한인들이 한국의 연속극에 심취를 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비디오 대여점의 권리금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뜨거웠었으며 매물이 없어서 못팔 지경이었다 합니다.  그러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미디오 대여점이 사양 산업으로 낙인(?)이 찍히면서 그런 대여점들이 하나 둘씩 사라졌습니다. 그렇지만 인터넷에 조예가 깊지 못한 한인 노인세대들은 그림의 떡에 불과했었고 이런 틈새 시장을 이용, 미주 한인이 많이 거주를 하는 대도시를 주변으로 불법 TV box가 성행을 했었고  이에 한국의 방송 업계나 케이블 업체들이 법적인 대응으로 일관을 하면서  그런 모습이 점점 자취를 감추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한인 시장을 교묘하게 파고 든것은 바로 Direct TV 라는 미국 대형 위성 회사가 인터네셔날 채널을 신설을 하면서 한국어 방송을 송출을 하기 시작을 한겁니다.  한인 노인분들이 사시는 곳을 가보면 이런 위성 TV가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호황이 누리고 있고 통신 회사가 이 회사를 인수를 해 전방위적으로 고객 확충에 나선 겁니다. 그런 와중에 이런 틈새를 놓칠리 없는 또다른 무리가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건강 식품을 빙자를 한 검증이 되지 않은 소위 만병 통치약의 선전이 화면을 주름 잡기 시작을 한겁니다.

근래 한국에 소위 휘싱이라는 전화 시가꾼들이 맹위를 떨치고 쥬로 사회 물정에 눈이 어두운 노인층을 대상으로 사기를 치는 경우가 다반사로 일어난다고 합니다만 그런 면에 있어서 미주 한인이 거주하는 미국의 대도시에서도 그런 사기 행각이 줄을 잇고 있는 형극입니다.
그래서 오늘의 포스팅에서 언급이 될 내용은 노인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기 행각의 유형이 미국에서는 어떻게 벌어지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을 해볼까 합니다(  첨부된 이미지는 선데이저널에서 퍼왔습니다!!)





지금 이 시각에도 창피하고 도저히 받아들일수 없는 노인층을 대상으로 한 사기 행각이 전방위적으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한국의  평균적인 노인층들은 젊었을때 열심히 일을 해 모은 돈 즉 은퇴 연금으로 근근히 살아가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제한된 은퇴 연금은 항상 모자람이 있어 아끼고 또 아끼고 합니다. 그런데 그들이 아끼고 아끼는 이런 돈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사기꾼 집단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노인층을 대상으로 벌이는 사기 행각을 소위 21세기형 범죄라고 칭하는데,  그 집단들은 비록 소액이나마 egg nest 라는 은퇴 연금이 있는 것을 알고 있고 또한 노인층들은 극히 제한된 은퇴 연금을 조금이라도 늘려보려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소위 언론에 자주 오르내리는 노인층을 대상으로 벌리는 사기 행각이 종종 보도가 되는 겁니다.

그러나 조금 눈을 크게 뜨면 아무리 그들이 세체 혀를 가지고 현란한 용어를 써가며 노인들의 마음을 녹인다 해도 그들의 사기 행각은 눈에 다 보이게 됩니다.  가족의 개념이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변환이 되면서 많은 노인분들이 자식과 떨어져 사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혹시 자신의 부모님이 떨어져 사신다던가  할 경우는 이런 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귀에 못이 박혀도 좋으니 설명에 설명을 해드리시고  혹시 이 내용을 보시는 분들이 노인층이시라면 내용의 글을 복사(?)를 해서 벽에 붙혀 놓아도 좋을 겁니다.

아래의 내용은 소위 21세기 새로운 범죄 형태 유형을 세분한 내용입니다.

1. 건강 식품 제품 사기!!
근래 한인이 많이 모여사는 대도시를 주변으로 한국에서는 이것을 복용을 하고 암을 치료를 했느니!! 하면서 의사들이 나와서 설명을 하거나 소위 교수들이 나와서 설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미국 같은 경우는 65세 이상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메디케어를 이용, 건강 기구를 판매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메디케어에서 직접 지금을 하는 경우인데 노인들에게 서명을 하게끔 해서 정부에 신청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대 그런 집단은 정부에 과다 청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것이 시회적인 문제가 된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특히 이런 사건에 한인의사나  일부 보험 관계자들이 연루가 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노인분들은 자신이 다니는 병원 방문 기록이나 보험 기록을 항상 보관을 해두시고 전화로 내용을 설명을 하면서 개인 정보를 요구시 절대 주지 말아야 합니다.

2. 리버스 모게지!!
근래 주택을 소유하신 분들이 관심을 갖는 부분입니다. 자신의 주택의 에쿼티를 매달 조금씩 생활비조로 받다가 사후시 은행에서 노인층에게 지급한 비용을 주택 판매시 가지고 가는 그런 프로그램으로 제한된 은퇴 연금으로 살아가는 노인층들에게 인기가 잇는 그런 상품이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이와 관계된 범죄도 증가를 하고 있는데  특히 이런 범죄 집단은 교회에서 투자 세미나를 개최를 한다하고 또한 노인층들은 교회에서 하는 세미나니 우리에게 무슨 나쁘게 하겠어? 라는 생각으로 일단 경계심을 가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설사 참석을 한다해도 절대 서류에 싸인을 하는 일은 없어여 하며 그런 서류는 반드시 해당 전문가에게 보이고 검증을 받아야 할거라 미국  FBI는 이야기를 합니다.

3. 전화 사기 유형!!
진짜 징그러울 정도로 많이 사용을 해먹는 방법입니다. 유람선 여행이 공짜다!!  호텔 숙박이 공짜다!!  그러면서 개인 정보를 요구를 하거나 신용 카드 정보를 요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많은 노인층들이 그것을 믿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만약 그런 전화가 오면 이렇게 이야기를 하십시요!!
공짜 여행과 공짜 숙박을 너무 많이 했으니 그런 공짜 물건은 당신 엄마 아버지에게 다 주세요!!  라고 말입니다.

4. 손주를 빙자를 한 사기 유형!!
이런 사기 유형은 노인층의 심금을 울리는 아주 전형적인 수법인데요,  이런 범죄 집단은 전화를 할때 노인층의 손주 손녀인 행세를 해 목소리를  정확하게 모방을 해 사기를 치는  유형이라 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지금 어디에 와있는데 개스가 떨어졌다 카드를 잃어 버렸다 하면서  송금을 요구를 하는 경우라 합니다. 그런데 아이러니컬 하게 실제 송금을 하는 노인들이 많다고 합니다.

5. 부고를 이용한 사기 행각!!
신문에 보면 부고란이 있습니다. 그런 부고란을 보면 망자의 이름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대 범죄 집단은 망자의 부인이나 남편 혹은 가족에게 전화를 해  장례비용의 밸런스가 있으니 갚아야 한다고 시기 행각을 벌이는 겁니다. 혹은 망자의 집을 찿아가 남편이나 아내에게  장례식으로 생긴 채무를 이향을 해야 한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많은 가족이나 아내 남편은 망자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ㅅ글픔을 자제하지 못하는 기간이라 큰 의심을 하지 많은다고 합니다.  만약 이런 경우가 생기면 이렇게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 지금 돈이 없다!!" 라고 하시던가 혹은  ㄴ" 내가 좀더 확인을 해보고 연락을 줄터이니 전화 번호, 이름 그리고 이메일등  연락처를 주면 후에 바로 연락을 주겠다! " 라는 이야기를 하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사라질거라고  FBI는 이야기를 합니다.

만약 이런 피해를 당하신 분이 본인이나 혹은 가까운 친지, 본인의 부모님이라고 하면  아래의 링크로 신고를 하십시요!!

신고하기   http://www.stopfraud.gov/report.html
Posted by LiveU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