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는 대선내내 아니 그가 정치에 입문을 하기 전에도 미국의 무역 정책에 항상 반기를 들었습니다.
미국은 너무 주기만 하고 받지를 못한다!  라는 논조로 연일 민주당의 경제 정책을 비판을 했는데 미국의 실업 상태가 높아져 있었을때는 그가 행한 연설의 내용이 미국인들의 마음을 동하게 만들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과거나 대선내내 그가 보인 경제 정책 발언이 이번 대선에 성공 가도를 달리수 있었던 시금석이 되지 않았나 나름 판단을 하는데  그가 근간 쏟아낸 중국에 대한 무역 정책 비판이 틀리지만은 않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곤 합니다.

더우기 근래 중국이 해상으로 진출을 하면서 동지나해에서 사사건건 미국과 충돌을 하는 양상을 보이고 미국은 중국의 해상 진출을 봉쇄하기 위해 북에 위치하고 있는 러시아를 끌어들이고 두개의 중국은 용납치 않는다는 중국의 정책에 정면으로 상층하는 대만을 끌어들이면서 중국의 심기를 자극하고 있는 겁니다. 그렇다고 한국은 무풍지대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최고의 무역 상대 수입과 수출이 엇비슷한 중국과의 교역, 중국이 G2 국가로 부상하기 전에는 최고의 무역 상대국이던 미국, 한국은 이 두나라 사이에서 눈치를 보는 나라가 바로 한국입니다. 이런 내용을 직시를 한 중국은 사드 배치를 근거로 길들이기를 하고 있는데, 여기에 부화뇌동을 하는 일부 야당 구케의원들이 중국을 방문을 해 주접을 떨곤 했습니다. 더나아가 한국에 유학중인 6만명의 중국 유학생들에게 좆불 참여를 유도했다는 보도가 정보 당국에서 나오면서 중국에 대한 시선 자체를 정립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미국이 기침을 하면 한국은 감기에 걸린다!  라는 이야기가 이젠 중국이 포함이 되고 근래 미국과 중국이 무역 전쟁의 양상을 보이면서 파생되는 5가지 내용을 중심으로 질문과 그에 대한 대답으로 알기쉽게 구성을 해보았습니다.  이렇듯 하찮은 민초들도 급변하는 국제 정세와 경제 정세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데 매년 거액의 세비와 특권을 받아 처먹는 구케 의원들은 처리하라는 현안은 처리하지 않고 매일 정쟁만 일삼으니 도대체  머리속에는 뭐가 들었는지 머리 속을 한번 들여다 보았으면 합니다!!




AFP에서 발췌를 했습니다!!




1. 왜? 트럼프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정책에 집착을 할까??
그가 대통령이 되서가 아니라 사업가 시절에도 그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에서 역조 현상이 일어난다고 하면서 비판을 했었습니다.
더우기 트럼프는 중국 정부가 수출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중국 중앙 은행이 환율을 인위로 조작을 하고 있다고 믿고 있으며 그로인해 미국내 200만개의 일자리가 소멸이 되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더우기 중국이 WTO(국제 무역 기구)에 가입을 하면서 격차가 더 벌어졌다고 생각을 하는 겁니다. 트럼프 자신도 이런 강경책이 야나라에게 실이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으나 이런 강경책이 아니면 중국을 길들이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2. 누가 더 손해를 볼까??
중국 입장에서 보면 2016년 중국에 의한 미국 수출은 매달 300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을 합니다. 만약 무역 분쟁이 파국으로 치닫으면 중국 경제는 침체기에 접어들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런 면을 잘알기에 중국은 국영 방송을 통해 미국 정부가 계속 압력을 가하면 경제 보복을 염두에 두는 발언을 연일 쏟아내고 있는 겁니다.   미국은 중국으로 곡물을 가장 많이 수출을 하는 나라입니다. 만약 트럼프가 중국으로의 곡물 수출을 막으면 그를 지원을 했었던 곡물 생산이 주를 이루는 지역의 민심이 예전과 같지 않게 된다는 정치 전문가들의 견해도 있습니다.

3. 과연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이 일어나게 될까??
그건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러나 근래 시진핑이 언급을 한 내용을 보면 이번 무역 분쟁은 서로가 득이 될것이 없다! 라는 묘한 발언을 내놓으면서 협상을 할 여지를 남겨 놓았었던 겁니다. 이에대해 트럼프의 재무 장관은 어떤 논평도 하지 않았지만 새로운 강력한 제재 법안을 만들지 않고 현존하는 현행법으로 제재를 가하겠다는 약간 느슨한 제스쳐를 보였었습니다. 또한 양국간의 경제 실무자들은 미국과 중국과의 첨예한 경제 대립은 무의미하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를 하고 있고 특히 지난번 트럼프를 만난 알리바마의 마윈 회장은 미국에서의 고용 창출에 기여를 하겠다고 이야기를 한 것으로 봐서 일단 해빙 무드로 접어든게 아닌가 하는 조심스런 전망도 있습니다.

4. 과연 협상 여지가 있을까??
근래 중국 정부는 외국 자본가들의 중국내 기업 소유 지분울 인정하는 제스쳐를 보이고 있고 특히 철도와 자동차 분야에 개방을 추진을 한느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외국 기업들은 중국의 개방 정책에 의문점을 표하고 있고 중국 정부에 의한 외국 기업 제한은 아직도 여전하다고 믿고 있는 겁니다.

5. 그럼 다음엔 어떤 광경이 벌어지게 될까?
현재 중국 정부는 트럼프의 럭비공과 같은 정책을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가 대선내내 천명을 했었던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을 하는 정책을 바로 시행을 하겠다고 이야기를 한 내용이 있었지만 대선 승리 직후 나온 그의 비디오에서 행한 환율 조작국 내용에 대해 조금 유화된 표현을 사용을 한것으로 보아서 그의 대선 전 발언과 대선 후 백악관을 접수를 한 이후의 발언은 많이 변화가 예상이 될거라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2016/12/30 - [생생 미국이야기!!] - 만약 트럼프가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을 한다면?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Pathfinder LiveU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