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생선을 멀리 했었던 미국인들이 이제는 스시의 진정함 맛을 아는건지, 아니면 새로운 동양적인 맛이라 해서 호기심으로 일식당을 출입을 하는건지는 모르지만 일단 스시를 즐겨 드시는 미국인들이 많아 진것은 사실입니다. 무척 새로운 음식 문화의 변천인데요, 그와 동시에 중국인들이나 한인들이 운영을 하는 일식당이 우후죽순 처럼 늘어난 겁니다. 업소내에서 한국말 중국말을 쓰다가도 손님이 들어오면 일본말로 인사를 하는 것도 이제는 더이상 낯설은 모습은 아닙니다.


미국인들이 스시에 맛을 알게 된것은 이런 일식당이 감칠 맛을 창조해 손님이 몰린게 아니라 몇 십년 동안 일본 정부가 그들의 음식 문화를 세계에 전파시키기 위해 갖은 노력을 했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겁니다. 그런데 그런 음식 문화를 전파를 해야 할 일본인들이 일식당을 운영을 하는게 아니라 변방에 있었던 한인 혹은 중국인들이 일식당을 오픈하는 겁니다. 과연 그들이 얼마나 일식의 참맛과 진정성을 표현을 하는건지는 필자인 저 자신도 모릅니다.


그런데 과거 후쿠시마 원전 냉각수 바다 유출로 인해 일부 미국인들이나 한인들이 일식을 멀리하는 경우가 생겨나기 시작을 했었고, 여기에 보건 당국이 일식에 관한 부정적인 내용의 글을 내보내서 그런건지는 모르지만 근래 미 언론을 통해 스시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가 자주 올라오는 것을 발견할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근래 미시간 대학에서  스시에 대한 극히 부정적인 내용의  연구 결과가 발표가 되고, 이미 미국에선 한동안 선풍적인 인기를 끌다 이젠 망해 버려 자취를 감춘 토다이 라는 일식 부페 전문점이 마치 새로운 맛의 창조 아이콘인양, 한국에 진출해 성업중인 토다이 일식 전문 부페점이 하루 정도 지난 생선을 재탕해 롤을 만들다 내부 고발에 의해 언론에 까발려져 사회 문제화가 된 시기에 맞쳐 본 포스팅에서는 우리 미주 한인들의 건강을 위해서 스시에 대해  과연 어떤 부정적인 내용이 미국 사회에 회자가 되고 있는지를 자세하게 들여다 보고자 합니다.










참치로 만든  스시를 피해야 하는 이유가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까지 최고 포식자인 상어나 참치 같은 것을 많이 먹게 되면 수은 중독에 노출이 되니 마니 하는 이야기는 이미 식상을 할 정도로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Environmental Health Prospectives에서 새롭게 연구 발표를 한 내용을 보면 이러한 생선을 지나치게 먹으면 AI 질환에 노출이 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낭창, 그리고 불임)


미시간 대학의 연구팀의 분석에 의하면 16-49세의 1300여명의 여성을  통해 설문 조사를 한 결과 ANA 라는 핵상 물질, 즉 단백질과 같은 성분이 신체의 조직을 공격을 해 질병을 일으킨다고 하는 연구 발표를 한겁니다. 더우기 설문 조사에 참가를 한 여성의 수은 함량은 일반인 보다 6배 정도 더 높은 것으로 판명이 되었고 수은 함량이 적은 여성 보다는 AI이라는 질병에 노출이 되기 쉽다는 결과가 나온 겁니다.


이 연구 결과에 의하면 ANA가 혈액 속에 다량 포함이 되었다 하더라도 반드시 AI라는 질병에 걸리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AI 라는 질병에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은 부인할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이러한 수은 노출에서 해방이 되려면 일단 해산물 섭취를 조정을 해야 하는데 특히 황새치, 상어, 큰 고등어, 청새치, 참치, 광어, 농어, 칠레 농어, 전갱이, 등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생선의 섭취를 가급적 줄여야 한다고 하면서 일반적으로 132 파운드가 나가는 사람인 경우 15온스 미만의 참치를 섭취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해산물을 좋아 한다고요? 스시를 좋아 한다구요? 더우기 사시미는  제일 좋아 한다구요?  그럼 위에서 언급한 생선은 가급적 줄이시고 가리비 조개, 정어리, 연어, 굴, 국내산 오징어나 국내산 틸라피아의 섭취를 권장을 한다 합니다, 또 다른 안전한 해산물은 식용 해덕, 대구, 가자미, 국내산 가재, 메기, 송어, 게 그리고 대서양 고등어의 섭취를 권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2018/06/19 - [생생 미국이야기!!] - 스시집의 창궐! 그리고 멸종되는 참치들!!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Pathfinder LiveU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