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마존, 스타벅스!! 종업원에게 대학 등록금 보조를??

부업! 그리고 부수입!!

by Wemmerce 2018. 8. 28. 20:31

본문

반응형

근래 필자는 미국  엘에이에 자리 잡은 언론사 자회사인 모 인터넷 매체에서 미국 지역 소식을 알리는 기자를 선발을 한다는 광고 내용을 알리면서, 특히 대학생에게는 인턴의 기회를 주며 후에 인턴쉽을 했다는 수료증을 발급을 한다는 광고 내용을 보고 한때 아니 지금도 한인이 많이 거주하는 도시를 주변으로 한국에서 유학을 온 대학생들의 취업난과 체류 신분을 합법화 시켜준다는 점을 이용해, 무보수로 혹사를 시키고 후에 나몰라라~~ 한다는 

이야기를 언론을 통해서 많이 들은바, 이러한 내용도 자칫 그런 식으로 빠져들어 취업을 못해 노심초사하는 대학 졸업생, 졸업후 취업을 하지 못하는 유학생들의 합법적인 신분이 말소되는 유학생들의 마음을 십분 이용하는 그런 작태가 아직도 성행하나? 싶은 그런 생각을 들게하는 겁니다.


대부분의 미국 기업들은 대학 졸업생들을 인턴으로 채용할때 임금을 지불하거나 혹은 그에 대한 댓가가 반드시 따르는 조항을 사전에 설명하고 그로인해 파생이 되는 문제점을 서로 인지, 시작부터 산뜻한 마음으로 시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또한 사내에는 Educational Opportunity!! 라는 학자금 지원 제도가 있어 대학원 교육을 원하는 직원들에게는 학비 보조라는 베네핏을 만들어 직원들이 성취감을 가지고 회사일에 더욱 더 최선을 다하게끔 동기 의식을 불어 넣어 주는 그런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그런 반면 가끔 미주에서는 시작부터 아무 확약도 없이 두리뭉실하게 시작부터 애메모호하게 좋은게 좋다! 라는 식으로 시작하려는 사업주들이 있어 신분이 백척간두(?)에 놓인 유학생들의 마음과 대학 졸업을 하고 취업하지 못해 마음이 급한 졸업생들의 마음을 이용하는 악덕 업주가 있다는 겁니다.


근래 한인 타운에 일부 악덕 기업에 의해 자행이 되는 인턴쉽을 빙자를 한 사용주들의 횡포와 공식적으로 스타벅스와 아마존이 직원들에게 대학 등록금 보조 정책을 발표를 한것에 대한 명암이 투영이 되어  나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스타벅스 본사는 대변인을 통해 자사의 커피샵에서 근무하는 종업원중 온라인 대학을 통해 학사 학위를 받으려 공부를 하는 종업원들에게 대학 등록금을 전액 지원을 한다는 발표를 했었습니다. 그동안 이러한 이야기는 입에서 입을 통해 많이 알려졌었지만 이번처럼 본사를 통해 공식적으로 이야기가 된적은 없었습니다.


이 스타벅스는 이미 종업원들을 위해 주식 옵션과 의료 보험을 제공을 하고 있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Starbucks College Achievement Plan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4년 아리조나 주립 대학과 양해 각서를 맺은 겁니다. 사실 작년에는 이런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당시에는 3학년과 4학년에만 국한이 되었었던 겁니다. 이러한 스타벅스의 종업원을 위한 혜택이 발표가 되면서 자의든 타의든 맥도날드와 월마트의 임금 협상은 탄력을 받을거라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앞으로 10년 동안 종업원들의 학비로 2억 5천만 달러를 사용할 것이라고 자사의 부사장인 하워드 슐츠는 이야기 하면서 직원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계속 확충시켜 나갈 것이라 확약을 한겁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2025년까지 약 2만 5천명의 종업원들이 학위를 취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종업원들이 학업으로 인해 져야할 학자금의 덧에서 벗어날수 있을거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를 합니다. 현재 스타벅스는 주일당 20시간씩 일하는 종업원이 전체 직원의 80프로를 차지를 하고 있으며 약 14만명의 종업원들이 이러한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위 취득을 위해 아직 수학중이거나 혹은 학위 취득후 회사에

계속 남아 있는 경우는 매학기 말에 들어간 등록금 비용을 반환해 줄것으로 회사측은 약속을 했습니다. 


스타벅스는 근래 직원들의 보수를 대폭 인상을 했었고, 이러한 학위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석사 학위를 취득 하고자 하는  직원들에게도 혜택을 주는 것을 고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2017/07/02 - [생생 미국이야기!!] - 학자금 탕감 정책! 오바마 퇴임이후 어떻게 됐나??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