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웃소싱으로 직장을 잃은 어느 나라 국민들의 이야기!!!!

부업! 그리고 부수입!!

by Wemmerce 2018. 9. 2. 20:36

본문

반응형

여기서 아웃 소싱(outsourcing) 이라 함은 기업이 기업의 채산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인건비로 나가는 부분을 최대로 줄이려 생산 시설을 인건비가 저렴한 외국으로 생산 시설을 옮기는 것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나름 설영을 했습니다!!


근래 자유 경제를 신봉하는 국가들 사이에서는 외국과의 무역으로 생기는 관세 문제로 인해 생산 단가가 올라가는 것을 막고자 지역을 중심으로 아니 경제적인 유불리에 서로 합의를 한 국가들 사이에 국가간의 경제적인 조약을 맺는데 우리에게 잘 알려진 내용으로는 FTA가 있고 북미 대륙의 국가들 사이에서는 소위 NAFATA 라는 조약이 있어 자국에서 생산을 한 물건을 관세없이 혹은 관세를 대폭 낮추어 수 출입을 하는 행위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때 반대만이 그 정당의 정강 정책인양 진보 단체를 앞세워서 이익 단체를 앞세워 구케나 길바닥에서 주저앉아 반대를 일삼던 FTA 도 이제는 자리를 잡아 안정적으로 본래의 모습을 찿아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내수 위주가 아닌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입니다. 그러다보니 수출에 검은 구름이 끼면 당장 먹고 사는 것을 걱정을 해야하는 수출 주도 국가라는 이야기 입니다. 과거 한국이 중진국 혹은 후진국 수준이었을때 소위 잘사는 서구 국가들은 자국내 한국 상품에 대한 거부감은 별로 없었습니다. 그래봐야 자국의 경제에 큰 영향을 주지않는 소비재 혹은 경공업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으니까 말입니다.  그러면서 한국이 경제 강국으로 부상을 하면서 자국의 산업은 물론 근로자들의 직업까지 위협을 가하는 수준으로 올라서게 되자 서서히 수입 제한 혹은 그동안 관세 면제라는 것을 없애면서 동등 무역을 강조를 하는 겁니다. 그러다보니 주는게 있으면 받는게 있듯이 국가간의 무역에서도 호혜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등장을 하게 된겁니다. 이때 본격적으로 언급이 되기 시작이 한것이 바로 국가간의 경제 조약이 FTA, NFTA와 같은  새로운 무역 질서가 생기게 된겁니다.


그러나 미국  같은 경우는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인건비가 장난이 아니게 비싼 나라입니다. 기업은 채산성을 극대화 하기 위한 이익 집단입니다. 그러다보니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들은 어떻게 해서라도 기업의 이익을 최대로 하기 위해 지출이 되는 항목을 최대로 줄이려 합니다.  또한 경영자들의 입장으로는 매년 노조와 골머리 아프게 임금 협상을 하여야 하고 인건비는 매년 상승을 하자 생산 시설을 외국으로 옮기는 일대 거사(?) 일으키게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소위 아웃소싱 이라고 부릅니다. 이러다보니 자국내 공장이 없어지자 근로자들의 입지가 점점 축소가 되는 겁니다. 결국 직업을 잃는 근로자가 거리를 방황을 하는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가 된겁니다. 이 부분은 노동 쟁의만 일삼는 아니 그런 노동 쟁의를  뒤에서 조종을 하는 귀족 노조 간부들이 꼭 음미를 해보아야 할 내용입니다.


그러다보니 그런 근로자들의 사회적인 불만이 증폭이 되면서 현 정부의 경제 정책과 우리가 구케 의원 쓰레기들을 경멸을 하는 것처럼 미국 근로자들은 제도권 정치인들을 경멸을 하기 시작을 하는 겁니다. 공화당 대선 주자인 트럼프가 일거에 미국인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음을 볼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제가 기술코자 하는 내용은 근래 자유 무역으로 인해 직업을 잃은 미국 근로자들의 모습과 미국의 현 정치 상황을 실제 근로자들을 등장을 시켜 현장감을 더한 내용으로 묘사를 했습니다. 또한 한국의 제도권 정치인들과 귀족 노조 간부들 그리고 반대만을 일삼는 소위 운동권 정치인이라는 작자들은 권력을 찬탈한 이후, 국민의 생활권 보장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최저 임금 인상과 근로 시간 단축으로 월급 봉투에 의존해 사는 월급 생활자들에게 상대적인 박탈감과 최저 임금 인상으로 자영업자들의 연쇄적인 폐업으로 나라 경제의 근간이 되는 시민 경제가 점점 베네주엘라나 공무원을 무분별하게 늘려 고용 창출했다는 이상한 통계로 결국 나라를 말아먹고 세계 통화기금인 IMF에게 구제 금융을 해달라고 애걸복걸했었던 과거 그리스의 좌파 정부의 모습을 현재 달님 정권과 비교하고자 함입니다!!












Maurice King은 병원 시설에 설치되는 가구를 만드는 공장에서 어느날 갑자기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을 듣기 전까지 43년을 근무를 한 경험이 풍부한 일반 근로자 였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2012년  위스콘신 주 스티븐슨 포인트에 위치한 그가 일을 했었던 공장은 중국으로 공장을 옮기면서 175명의 근로자는 하루 아침에  직장을 잃었었고 62세인 해당 회사의 노조 회장은 지금은 오후 2시서 부터 밤 11까지  선풍기를 만드는 공장에서 일을 하는 근로자로 전락을 한겁니다. (이 부분은 노동 투쟁만을  일삼는 한국의 귀족 노조들이 필히 참고를 해야 할 내용이기도 합니다. )



매주 금요일 그는 아내와 함께 생선 튀김집에서 저녁을 먹었던 그런 외식은 이젠 더이상 할수가 없었고 휴가는 꿈도 꾸지 못할 뿐더러 곧 은퇴를 해야겠다는 계획도 이젠 물거품처럼 사라지게 되었던 겁니다. 글로벌 경제 개념에 있어 많은 경제 학자들이나 정부 관리들은 이런 경제 구조는 곧 위대한 미국을 건설을 하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라 이야기를 하나 실제 현장에서 일을 하는 근로자들은 이런 아웃 소싱은  근로자들에게는 사형 선고나 마찬가지라고 반대 의견을 내놓고 있는 겁니다.


블루 칼러 노동자들이 많은 위스콘신과 미 중부 지방의 많은 근로자들은 그들이 지난 몇년간 보아온 공장 폐쇄와 같은 사형 선고에 대한 분노를 이번 대선에 반드시 표출을 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는 형극이었는데 실제로 그들의 많은 수가 트럼프에게 귀중한 표를 던진 것으로 집계되고 있기도 합니다.. 한때 기계 공업의 총아로 알려졌었던 밀워키 같은 곳도 심상치 않은 경제 활동에 많은 근로자들이 사태의 심각성을 팡가하고 있는 바, 지난 1990년대 중반까지 위스콘신은 멕시코, 중국으로 기업이 이전을 하는 바람에 약 68000개의 일자리가 없어졌었고 물론 이런 상황이 기업의 해외 이전의 이유가 다는 아니고 주택 경기의 침체와 광산업의 침체도 한몫을 담당을 했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밀워키 남부 지방에 있는 인구 2만명의 소도시에는 중장비 화사가 있었는데 해당 업종의 경기 침체로 회사 직원이 800명이었던 것이 600명이 해고가 되는 바람에 해당 지역의 경기가 급전직하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해당 회사의 노조 지부장이었던 브랫은 당시의 모습을 회상을 하면서 그 충격으로 한동안 커뮤니티는 회생을 하지 못했었고 아직도 그 여파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또한 Kohler와 같은 배관 설비를 생산하는 회사가 인디아, 차이나, 그리고 타이완으로 이전을 하면서 이 공장에서 일을 했었던 근로자들이 하루아침에 직장에서 밀려나는 아픔을 맛보아야 했었고 또한 밀워키 주의 주도인 메디슨에 위치한 고기 가공 공장인 Oscar Meyer는 향후 2년 동안 약 1000명의 근로자를 감원할 예정이라 회사의 존폐가 경각에 달렸고 94번 고속도로 동쪽에 위치를 한 Tyson 이라는  고기 가공 업체도 400명의 직원을 감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메디슨 시의 시장인 데일 오퍼멘은 이야기 하기를 자신이 알고 있는 많은 실직된 사람들은 지난 30년 동안 이력서를 써보지 않았었고 근래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는 구직 서류 조차도 익숙치 않은 세대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해당 지역의 암울한 경제 상황을 에들러 표현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경제 상황과 2016년 대선이 맞물리면서 급진적이고 사회주의 성향을 보이는 민주당의 버니 샌더스가 강세를 보이고  좌충우돌을 하는 이제까지 변방에 있었던 도날드 트럼프가 공화당 선두 대선 주자로 자리메김을 하는 것은 분노한 미국 근로자들의 마음과 무관치 않다고 많은 이들은 이야기를 합니다.,


현재 미국 기업의 노조는 빠르게 움직이는 기업 경영자들의 아웃 소싱에 대해 과거와 같이 투쟁 일변도의 노조 지키기에서 이제는 경영자와 노조가 한 마음이 되어 어떻게 하면 한사람의 근로자라도 회생을 시킬수가 있는가에 대해서 머리를 맞대고 의논을 하는 것과는 달리 회사의 운영의 적자 일로에 있고 동종의 산업이 점점 사양화를 걸어 회사의 재정이 악화가 되어 공장 문을 닫아야 할지 모르는 시점에 연봉을 올리달라거나 자신의 자녀를 먼저 채용을 해야 한다는 귀족 조조의 모습을 보이는 한국 노조들과는 너무나 판이하게 다름을 볼수가 있습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2016/12/25 - [생생 미국이야기!!] - 인건비 절약을 위해 중국이 아닌 미국으로??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