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민자가 없는 미래의 미국 사회 들여다 보기!!

부업! 그리고 부수입!!

by Wemmerce 2018. 11. 1. 21:07

본문

반응형

구교가 신교를 박해하면서 그런 박해를 견디지 못한 신교도들은 새로운 신천지를 찿아 자신들의 생명을 배 한척에 맡기고 거칠고 거친 대서양 바다를 건너게 됩니다.  그런 과정을 우리는 청교도 혁명이라는 적당한 표현으로 이루어진 내용으로 미국 역사를 배웠었습니다.  사실 미국의 이민은 그때부터 시작이 되었다 하고 종교적인 이유로 이주를 시작을 한 미국으로의 첫 이민이기도 했었습니다만 흉악한 범죄자들을 격리시키기 위해 호주로 강제로 이주를 시켰었던 호주의 이민과 별반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런 미국을 우리는 이민으로 만들어진 국가라 칭하며 소위 미 합중국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런 미국의 이민 정책은 6, 70년대를 정점으로 활기를 띄면서 월남으로 갔었던 파월 기술자 혹은 서독으로 갔었던 서독 광부 그리고 파독 간호사들이 대거 미국으로 둥지를 틀면서 한국인들의 미국 이민이 활기를 띄웠었습니다.  그런 미국의 이민 정책은 세월이 흐르면서 경제적인 부침을 거듭할때마다 항상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었고 미국인들의 경제적인 불만을 토로하는 희생양으로 취급(?) 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 일부 미국인들의 경제적인 불만을 또 적절하게 이용을 하는 정치인도 생겨나기도 했었고 그것을 적절하게 이용을 한 정치인들은 자신이 재선이 되거나 새로 선출이 되면 이민자의 한표가 자신의 정치 생명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고 이민 사회에 적당히 숟가락(?)을 얹는 그런 행위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 대표적인 인사가 근래 지난 몇년간 경제적인 불만을 제대로 표출을 하지 못한 미국의 저소득 백인층 그리고 중부 내륙 지방의 백인들로 부터 인기를 얻는 공화당 대선 후보인 트럼프 입니다.


사실 트럼프와 같은 인물은 미국 정치사에 있어 별로 환영을 받지 못한 구성 요소를 너무나 많이 가지고 있는 그런 후보중의 하나입니다. 그런 후보가 미국민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그가 주창을 하는 반이민 정책이라는 이슈인데 매년 미국 대선때에 단골로 등장을 하는 이슈이지만 이번만큼은 분위기 자체가 반 테러리즘과 맞물리면서 공감대를 형성을 하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내용은 반어법적인 표현으로 미국 이민에 대한 일부 미국인들의 생각과 또 그런 일부 미국인들의 생각을 호도하는 미 공화당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이 모순이 있는가를 " 만약 미국 사회에 이민자가 없다면? " 이라는 내용으로 불란서 태생의 미국인 작가가 저술한 책의 내용과 나름 제 개인 생각을 덧붙혀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지난 1782년 불란서 태생인 미국의 어느 작가가 저술한 내용인 "Letters from an American farmer"에는 미국에는 어느 누구에게도 발을 붙힐수 있는 공간이 있다!! 라는 내용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저서에 보면 개방 정책에 대한 미국인들의 자세와 소위 용광로가 칭하는 미국 사회를 Melting Pot이라고 하면서 새로운 미국 시민이 되려는 전 세계 국가의 사람들이 미국으로부터의 이민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을 그린 내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개장적인 이민 정책은 세월이 흐르면서 반이민 정책이라는 우여곡절을 거치면서 도전을 받기도 했었지만 미국은 이런 도전을 헤치면서 이민 정책을 유지하고 있는 겁니다.   


이런 내용의 저서를 기술한 작가의 부인은 미국 시민권자 이고 고등학교 동창이기도 합니다. 그녀가 런던에서 태어난 이후로 그녀는 미국 여권을 소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저서의 작가는 지금 미국 시민권을 신청을 하고 있는 겁니다.  그는 그가 자신의 가정에서 조차 미국에 합법적으로 거주를 할수있는 영주권자가 아닌 시민권자로 살기를 원했던 겁니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의 사정은 미 시민권자가 되려는 미국의 일반적인 이민자와는 사정이 매우 다릅니다.


그러나 이러한 나의 움직임이나 대다수의 미국 일반 이민자들의 생각에 있어서는 도날드 트럼프 라는 미 대선 후보의 출현으로 위기감을 갖기 시작을 한겁니다.  트럼프는 미 백인 중산층들이 가지고 있는 불만을 자신의 전형적인 선동 정치로 끌어들여 자신의 지지자로 만들고 있으며 불법 이민자에 대한 불만과 지신들의 일자리를 뺏어간다는 이민자들에 불만을 앞세워 대선 국면을 자신에게 유리한 고지로 끌고 있는 겁니다.


그러나 미국은 이민자가 필요한 나라입니다!! 이런 평범한 진리에는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미국인들이라 할지라도 이해하기 쉬운 수학으로 구성이 되어있음을 알게 됩니다.


미국은 현재 급속하게 노령화로 치닫고 있습니다.  그래서 노령화 되어가는 미국 사회를 받쳐줄수 있는 젊은 세대들이 필요한 겁니다. 그러나 미국의 젊은 세대들은 출산을 포기하고 있고 그런 사회적인 모습이 피라밋을 거꾸로 세워 놓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런 모습은 보는이로 하여금 무척 불안하게 보이고 있는 겁니다.


그러나 이런 이민 정책에 모든 이들이 찬성을 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일자리에 대한 경쟁과 임금이 그런 부정적인 생각을 갖는 미국인들에게는 부정적인 정책으로 보이기도 하는 겁니다.  또한 정책 입안자들은 이런 부정적인 요소를 적당한 숫ㅈ바로 포장을 해 민심을 호도하기도 하고 또 정치적으로 적절하게 이용을 하기도 하는데 미국의 이민 정책은 간단한 숫자로 정책을 입안할 만큼 그리 간단치 않은 사안입니다.  미국의 이민자들은 미국 경제를 활발하게 움직여 주는 추동력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 사회를 살찌우게 하는 그런 긍정적인 요소가 일부 미국인들이 생각을 하는 부정적인 요소보다 더 많은 겁니다.


현재 미국 경제의 근간이 되는 자영업에 종사를 하는 미 이민자들의 숫자는 미국인들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집계가 되고 있고 또한 그들이 창출을 하고 잇는 고용 또한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많은 수자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들이 올리고 있는 소득에 대해 내는 세금 액수도 천문학적인 숫자로 그들의 자제들이 성장을 해 높은 교육을 받고 미래의 미국의 중추적인 주춧돌로 성장을 하고 있는 미래의 잠재적인 힘으로 성장을 하는 매우 긍정적인 구성원이기도 합니다.


미국 사회는 어느 한 정치인의 세치 혀에서 나오는 이민 정책에 대한 선동적인 정치 구호에 휘말리게 아니라 미국 사회를 건강하고 또한 강대국으로 성장을 시키기 위해서는 더욱 더 합법적인 이민 정책의 문호를 개방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정책은 그동안 주류로 군림(?) 했었던 백인층에게 위기감을 줄수도 있습니다.  지난 2011년 Pew가 조사한 내용을 보면  미국의 노인층 10명중 4명은 이민 정책의 강화는 미국 사회를 점점 부정적인 요소가 몰고 갈것이라고 보고 있었으며 반수 이상의 베이비 부머 세대들은 이러한 이민 정책 문호의 확대는 전통적인 미국의 문화와 가치를 퇴색시킬거라고 우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미 이민 정책은 미국의 21세기의 최고 이슈로 등장을 할거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로인해 구동력을 상실할 것으로  보고는 있으나 어느 시기에 가면 안정이 될거로 예상을 하는 이들이 많고, 더나아가 개방의 문호가 약간 축소가 되는 동시에 이민 정책에 대한 심사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는 이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는 바, 많은 도전과 시련이 따름과 동시에 이민 정책의 개방이라는 또다른 추진력이 생기기도 할거라 믾은 이들은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선진 국가들이 경험을 하고 있고 복지 예산을 가장 많이 잠식을 하고 있는 노령 인구가 급증을 하고 있는 이때. 미국이라고 급속하게 진행이 되는 노령화를 피해갈수는 없습니다.  미국의 그 어느 정치인이라도 미 이민 정책의 불확실성에 대해서 침을 튀기며 세치 혀를 놀리고 있지만 급속하게 진행이 되는 노령화에 대한 자구책을 내놓는 정치인은 없습니다.  이런 노령화를 지원해주는 젊은 이민자 세대들의 미국 이민 정책이 그 어느때보다 절실하게 필요한 때입니다!!





"생생 미국이야기"를 찿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더많은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생생 미국이야기!!] - 취업 비자를 미끼로 인턴을 모집한 어느 미주 한인 언론사!





 공감은 글쓴이를 춤추게 만듭니다!! 아래의 공감 한번 꾸~우욱~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