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지역 은행, 요새 왜? 그럴까?

부업! 그리고 부수입!!

by Wemmerce 2023. 5. 10. 22:18

본문

반응형

뱅크런(bank run)을 촉발한 미국 대표적인 지역 은행인 실리콘 밸리 은행!

 

 

 

 

최근 미국 은행의 유동성 위기는 많은 투자자와 금융 기관의 우려 사항이었습니다. 2019년 말에 시작된 위기는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일반 투자자로서 이 위기의 원인과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유동성이란? 간단히 말해서 유동성은 금융 기관이 단기 채무를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대출금 상환, 예금자 인출 회의, 일일 운영 자금 조달이 포함됩니다. 은행의 경우 유동성은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고 경제가 원활하게 기능하도록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렇다면 미국 은행 시스템의 유동성 위기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한 가지 주요 요인은 전염병의 결과로 개인과 기업 모두의 현금 수요가 갑자기 증가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은행의 인출이 급증하여 유동성 준비금에 부담이 가중되었습니다. 또한 팬데믹에 대응하여 금리를 거의 제로 수준으로 인하하기로 한 연준의 결정은 은행의 순이자 마진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수익성과 새로운 자본 창출 능력이 감소하여 유동성 경색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또 다른 요인은 은행의 단기 유동성의 중요한 원천인 전통적인 은행 간 대출 시장의 붕괴였습니다. 팬데믹의 갑작스러운 충격은 은행 간 신뢰의 붕괴로 이어져 서로에게 대출을 꺼리는 결과를 낳았다. 이로 인해 은행들이 단기 채무를 이행하기 위해 서로 차입할 수 없었기 때문에 유동성 압박이 발생했습니다.

 

유동성 위기의 의미는 컸다. 은행들은 대출을 축소할 수밖에 없었고, 이는 신용시장 위축으로 이어졌다. 이는 기업이 운영을 유지하고 성장에 투자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확보할 수 없었기 때문에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위기는 또한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 하락으로 이어져 유동성 압박을 더욱 악화시켰습니다.

위기에 대응하여 연준은 은행이 의무를 이행하는 데 필요한 유동성에 접근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조치를 취했습니다. 여기에는 대차대조표 규모 확대, 은행에 긴급 대출 제공, 금융 시장을 지원하기 위한 대량의 정부 및 기업 부채 매입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조치가 유동성 위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장기적으로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준의 대차대조표 확대는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고, 회사채 매입은 자본의 잘못된 배분으로 이어져 과도한 위험을 감수하는 기업에 도덕적 해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최근 미국 은행의 유동성 위기는 안정적인 금융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한 유동성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일반 투자자로서 위기의 원인과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방 준비 은행이 취한 조치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기가 대부분 억제되었지만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취한 조치와 관련된 위험이 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